대상자 12만6000여명 가운데 백신 접종 동의한 인원 10만 5000여명

서욱 국방부 장관이 지난 16일 오전 경기 성남시 소재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접종실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서욱 국방부 장관이 지난 16일 오전 경기 성남시 소재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접종실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아스트라제네카(AZ) 우한코로나 백신에 대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 군인·군무원 2만명 이상이 AZ 백신 접종을 거부한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대상자 12만6000여명 가운데 백신 접종에 동의한 인원은 10만5000여명, 동의율은 83% 수준이다.

군 일각에선 혈전 등 AZ 백신 부작용을 우려한 접종 거부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코로나 예방 접종은 개인의 자발적 동의를 받고 시행하는 것으로 접종 여부는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접종 안내문에도 이를 분명히 강조했다"며 "접종 거부 사유를 공식적으로 파악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사유는 알 수 없다"고 했다.

앞서 28일엔 군에서 1만여명이 1차 접종을 받았다. 육군 남영신, 해군 부석종, 공군 이성용 참모총장은 이날 충남 계룡대에서 1차 접종을 마쳤다. 서욱 국방부 장관과 원인철 합참의장도 지난 16일 1차 접종을 했다. 국방부는 30세 미만 장병 대상 백신 종류와 일정과 관련해 "보건 당국과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며 "가능한 한 조기에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했다.

군 관계자는 "현재까지 이상 반응은 10건 접수됐다"며 "대부분 근육통 등 경미한 반응"이라고 했다. 일선 부대에서 접종을 강요하는 분위기도 있다는 지적과 관련, 문홍식 국방부 대변인은 "자발적 동의를 받고 접종하고 있다"며 "지금은 누군가 강요한다고 해서 싫은데 억지로 맞는 그런 군대가 아니다"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