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과 상반기 도입이 확정된 물량이 낮아 국민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백신에 대한 불안감 초래를 우려하며 11월 집단면역 목표를 자신했다.

현재까지 상반기 도입이 확정된 백신 물량은 904만4000명분으로 전체 계약물량(9900만명분)의 9.1%다. 아울러 현재 1차 접종률은 4.37%( 226만6888명)에 불과하다. 

아울러 2000만명분의 백신 추가 계약에도 정작 도입 시기와 접종 시기는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또 상반기 내 도입 예정인 얀센, 노바백스 등도 확정되지 않아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26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9월 말까지는 전 국민의 70%인 3600만명의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면서 "이들이 2차 접종까지 마치는 11월에 집단면역을 차질없이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4월 말까지 300만명, 상반기 1200만명 이상에게 접종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홍남기 총리대행은 "그동안 일각에서 백신 가뭄 등을 지적하며 국민께 과도한 불안감을 초래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4월 25일 현재 정부가 제약사와 계약한 백신 도입 예정 물량이 지연된 사례는 한 건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백신개발국인 미국, 영국, 백신이 조기 확보된 이스라엘을 제외하면 모든 국가가 백신수급의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며 "우리나라는 백신수급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이라며 국내 백신 생산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금 단계에서 백신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화해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 계획대로 4월 말까지 300만명, 상반기 중 1200만명 접종이 이뤄질지는 조금 더 지켜보면 알 수 있다"며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그 이후에) 충분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엄중한 국제여건 속에도 정부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우리는 이런 냉엄한 국제정치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그럴 때일수록 우리도 내부적으로 단합해 지혜롭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