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보궐선거 두 군데는 원래 후보를 냈으면 안 되는 선거였다"
"LH 사태가 없었어도 지는 것이 뻔한 선거"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

'원조 친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더불어민주당 20·30대 초선 의원들이 4.7 보궐선거 참패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사태'를 꼽은 데 대해 12일 "젊은 5명의 저런 움직임은 아주 바람직하다"고 치켜세웠다.

노무현 정부에서 정무수석을 지낸 여권 원로 인사인 유인태 전 총장은 이날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거기에 대해 인신공격하는 사람들이 소위 강성 친문의 일부인지, 대다수인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 초선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은 지난 9일 “조국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한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 문재인 대통령 극렬 지지자를 지칭하는 이른바 '대깨문'들로부터 '내부 총질하는 초선 5적' 등의 비난을 받았다.

유 전 총장은 "이번 보궐선거 두 군데는 원래 후보를 냈으면 안 되는 선거였다"며 "당원투표에 부쳐 당원들의 뜻을 받든 것이라고는 하지만, 이낙연 전 대표가 후보를 내지 않는 걸로 승부를 걸었어야 한다"고 했다. 또 "당헌을 한 번 실천도 안 하고 헌신짝 버리듯 하는 당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치겠나"라며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가 없었어도 지는 것이 뻔한 선거였다"고 했다.

유 전 총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가 자녀 입시비리 등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은 것에 대해 "조금 억울하게 당한 것은 사실이다. 판결을 보고 놀랐다"면서도 "청와대 민정수석 한 사람이 재산을 더 불리려고 펀드에 투자했다든가, 아이들 스펙 쌓으려고 소수 특권층만이 했던 것을 한 것은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