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총선 이어 '관건선거' 논란 일듯...朴 "시장되면 1호 결재로 재난지원 계획 서명"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안국빌딩 선거 캠프 사무실에서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안국빌딩 선거 캠프 사무실에서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의 그림자가 짙게 깔려서일까?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결국 '세금 퍼주기' 카드를 꺼내들었다. 박영선 후보는 19일 "서울시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씩 블록체인 기반 KS서울디지털화폐로 지급되는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캠프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장이 되면 서울시장 1호 결재로 이같은 재난지원 계획에 서명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디지털 화폐는 서울시가 가치를 보증해 원화와 동일한 값어치를 하는 전자 결제 가능 화폐다.

박 후보는 "위로금은 지급 개시 후 6개월 이내에 소멸하는 블록체인에 기반한 KS서울디지털지역화폐로 발행해 지역의 소상공인 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4차산업혁명의 새로운 기술 분야인 블록체인 분야의 투자와 관심을 늘림으로써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또 "(블록체인 기반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통해) 유통을 분석할 수 있어 행정과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고, 미래산업투자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어느 부분과 어느 지역이 가장 취약한지, 서울시민의 소비성향이 어떤지 파악과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박 후보는 블록체인 기반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1조원의 예산이 필요하고, 해당 예산은 지난해 발생한 4조원의 순세계잉여금(純歲計剩餘金)으로 충당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재인 정권은 지난해 4월 총선 직전에도 재난지원금 지급 발표를 하며 '관건선거'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전문가들은 당시 재난지원금 지급이 민주당의 압승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