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윤 총장의 정치 진입은 기정사실"...金 "권력욕에 취해 지위 악용한 최악의 총장으로 기록"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5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날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추진에 반대하며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은 중수청 대안을 스스로 제안한지 하루 만에 총장직을 사퇴했다"며 "공직자로서 상식적이지 않은 뜬금없는 처신"이라고 했다.

이낙연 대표는 "민주당은 중수청 설치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지 않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었다"며 "그 과정에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도 합당한 통로를 통해 의견을 전달할 수 있고 그것이 공직자다운 처신"이라고 했다.

또 "윤 총장의 정치 진입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특히 사퇴 직전 움직임과 사퇴의 변은 정치 선언으로 보였다"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그의 행보는 마지막까지 정치 검사의 전형을 보여줬다"며 "윤 전 총장의 갑작스러운 사의표명은 정치 개시를 위해 미리 기획한 행보로밖에 읽히지 않는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법치는 명분에 불과하고 일부 검사의 기득권과 자신의 입지를 지키기 위해 검찰 조직을 이용한 것이 분명해졌다"며 "검찰 역사에서 권력욕에 취해 직위를 악용한 최악의 총장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윤 전 총장의 주장은 과대망상 수준"이라며 "'내가 밉다고 국민의 안전과 이익을 인질 삼아선 안 된다'는 주장은 황당하기까지 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미워서 제도를 바꾼다는 착각 자체가 윤 전 총장이 얼마나 자기중심적 자세로 세상을 해석하는지 드러낸다"고 했다.

한편 윤석열 총장은 이날 휴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았다. 휴가는 사표가 수리될 때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사표는 법무부를 거쳐 청와대에서 조만간 수리될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의 퇴임식은 열리지 않으며, 대검은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총장직을 대신하는 직무대행 체제로 사실상 전환됐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