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성향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가덕도신공항특별법에 대해 '문재인 정부표 매표 공항'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경실련은 26일 오전 발표한 입장문에서 "비전문가 정치인에 의한 특정 지역 신공항 특별법은 망국 입법"이라며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다면 시민단체로서 모든 방안을 통해 강력히 문제제기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국토교통부가 추정한 가덕도신공항 총 비용은 28.6조원에 이르나 그간의 국책사업 비용실상으로 볼 때 사업기간 지연을 차치하더라도 소요비용은 40조원은 훌쩍 넘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토건 적폐라고 비난했던 MB 정부 4대강 살리기 사업의 23조원과는 비교되지 않는다"며 "이런 엄청난 사업을 비전문가 집단인 국회에서 전문가적 판단을 무시하고 강행하는 것은 후대에 죄를 짓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후손에게 욕먹지 않으려면 시민들이 ‘표(票)’로서 응징해야 한다"며 "동남권 신공항 계획에 대해서는 전문가에 의해 절차와 기준에 따라 신중하게 논의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가덕도신공항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이명박 정부 당시 4대강에 반대했던 발언들이 논란이다.

민주당은 12년 전 당시 "4대강 살리기 사업 예산 22조원은 국민 한 사람당 60만원을 부담해야 한다"며 "22조원이면 지구에서 달까지 만원까지 지폐로 연결할 수 있고, 4대강 전체 길이를 2000km로 볼 때 만원짜리 지폐로 11m 너비로 도배할 수 있는 액수"라고 했다.

이에 한 네티즌은 "28조원이면 만원짜리 지폐로 부산에서 가덕도까지 연결하고, 가덕도를 몇 바퀴 포위도 가능하겠다"고 꼬집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