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국립묘지 내의 소란 행위 등 집회·시위를 금지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을 추진하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한민국상이군경회 등 보훈 단체들은 9일 일부 좌파 단체가 '친일 청산'을 명분으로 국립묘지에 안장된 특정 인사들의 파묘·이장을 주장하며 오물 투척 시위 등 도를 넘는 행동을 저지른 것에 대해 "부관참시와 다름없는 악행"이라며 "망국적 행동을 못 본 체하는 국립대전현충원의 안이한 대응 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상이군경회, 전몰군경유족회, 전몰군경미망인회는 이날 공동 발표 입장문을 통해 "그분들(백선엽 장군 등)은 6·25전쟁 등에서 공훈을 세워 현충원에 합법적으로 안장된 국가 유공자"라며 "부관참시와 다름없는 악행으로 국민을 편 가르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또 "호국 영령들의 영원한 안식처를 훼손하는 행위를 엄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국회는 국립묘지 내의 소란 행위 등 집회·시위를 금지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최근 국립대전현충원은 민족문제연구소 회원들이 6·25전쟁 영웅인 고(故) 백선엽 장군의 이장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자 백 장군 묘소 안내판을 철거했다. 앞서 지난 2019년에도 일부 단체가 특정 묘역에 가축 배설물을 뿌렸지만 현충원은 제지하지 않았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