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을 통해 사망률 줄이자는 백신 접종 취지와 배치...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처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이 65세 이상 고령자도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다고 권고하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사망률을 줄이자는 백신 접종의 취지와 배치"된다고 반박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1일 자신의 SNS를 통해 "대한의사협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바, 그간 검토 과정에서 만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효능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미국은 아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승인 절차를 진행 중이고, EU의 의약품청(EMA)은 55세 이상 고령자들에서 효능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았으나 고령자에게 접종을 권유했다"면서 "그러나 EU 주요 회원국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만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백신 접종 자제를 권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만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고령 자체가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이환될 수 있는 위험인자"라며 "또 이들은 다양한 만성질환들을 합병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이어 "따라서 만 65세 이상 고령자들의 경우 현재까지 나온 백신 중 효과가 확실하고 가장 높게 입증된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며 "즉 화이자, 모더나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효능이 입증되지 않은 백신을 만 65세 이상 고령자에게 접종하는 것은 고령자에 대한 우선적인 백신 접종을 통해 사망률을 줄이자는 백신 접종의 취지와 배치된다"며 "만약 식약처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만 65세 이상 고령자 접종  가능 결정을 내린다고 하더라도 대한의사협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만 65세 이상 접종에 대해서는 자제를 권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식약처는 이날 아스트라제네카가 허가 신청한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첫 외부 전문가 자문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식약처는 "다수의 전문가들은 임상시험이 고령자를 포함한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계됐고, 백신 투여받은 고령자의 면역반응이 (65세 미만) 성인과 유사했으며, 안전성 프로파일(경향성)이 양호했다"며 "임상시험 참여 대상자 중 고령자 수가 적다는 이유만으로 고령자 접종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