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중앙당기위원회 "이번 사건이 성폭력에 해당하고 당의 명예를 현저하게 실추시켰다"
김종철 "막중한 책임감을 저버린 저에 대한 준엄한 징계라고 생각"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정의당은 28일 같은 당 소속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김종철 전 대표를 제명했다.

정의당 중앙당기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마친 뒤 결정 공고를 통해 김 전 대표에 대한 제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김 전 대표를 직위해제한 지 사흘 만의 조치로, 당내 최고 수위 징계다.

중앙당기위는 제명 결정문에서 "이번 사건이 성폭력에 해당하고 당의 명예를 현저하게 실추시켰다"며 "(성추행에) 고의성이 있고, 성적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했다.

또 "당 대표라는 지위로 볼 때 특히 엄격한 윤리성이 요구되고 일반 당원에 비해 사적·공적 언행의 사회적 영향력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당대표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현저히 해태한 점이 인정된다"고 했다.

김 전 대표는 당기위 결정 직후 "당의 결정을 무겁고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막중한 책임감을 저버린 저에 대한 준엄한 징계라고 생각한다"며 "피해자와 정의당에 다시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한편 정의당에 따르면 김 전 대표는 지난 15일 저녁 여의도에서 장 의원과 당무 면담을 위해 식사 자리를 가진 뒤 나오는 길에 성추행했다. 정의당은 25일 사건을 공개하고 김 전 대표를 대표직에서 직위 해제한 뒤, 중앙당기위에 제소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