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한중의 의외의 발언..."공수처라는 새로운 조직을 만들 필요가 있는가"

정한중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과 교수.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정한중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과 교수.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정한중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과 교수는 4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반대한다"고 말했다. 정한중 교수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중징계를 결정한 핵심 인물로, 징계위에 위원장 대행으로 참여했다. 민변 출신 변호사인 정 교수는 과거 검찰과 윤석열 총장을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등 친(親)정권 인물로 분류돼왔다.

정 교수는 이날 검찰개혁을 주제로 진행된 'JTBC 신년특집 대토론'에 출연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과 함께 열띤 토론을 벌였다.

정 교수의 '공수처 반대' 발언은 검찰개혁 시기의 적절성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나왔다. 금태섭 전 의원이 "검찰 최강의 특수부는 문재인 정부에서 생겼다. 윤석열 총장이 말을 잘 듣고 청와대와 관계가 좋을 때 특수부를 강화했다"며 "원전과 조국 일가를 수사하니 '원래부터 우리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려 했다'며 태도를 바꿨다. 보복성이 없다고 볼 이가 있겠느냐"고 했다. "단순히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려면 공수처도 필요하지 않다"고도 했다.

정 교수는 이에 "(보복성이라고 볼 것이라는 의견에) 나도 그것에 동의한다"고 했다. 금 전 의원이 "(정부가)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을 합치다가 지금 와서 검찰 수사 방향에 따라 정권이, 어떻게 말하자면 검찰을 겁박하기 위해 너희 조직을 줄이겠다 이렇게 하는 것 아니냐"고 재차 말하자, 정 교수는 "당연히 잘못된 것"이라고 했다.

정 교수는 이어 "공수처 설치는 나도 반대한다"며 "장기적으로는 검찰의 직접 수사를 없애고 경찰 통제에 치중하고, 송치 전이라도 증거 요구 등 수사를 경찰에 요구하고, 경찰의 무혐의 종결권이나 1차 종결권을 없애고 검사는 정권을 기소하고 나면 충분히 되는데 공수처라는 새로운 조직을 만들 필요가 있는가"라고 했다.

정 교수의 해당 발언이 나오자 김용민 의원은 당황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이게 (검찰) 수사권을 박탈하자는 의미"라고 했고, 토론 진행을 맡은 손석희 전 앵커는 "옆에 앉았다고 같은 주장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한편 정 교수는 5일 전날 '공수처 반대' 발언에 대해 "공수처를 반대한 것이 아니라 김용민 의원이 주장한 공소청(공소 제기 및 유지를 전문으로 하는 기구)에 반대 의견을 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JTBC가 공개한 신년토론 녹취록에는 정 교수가 "공수처 설치는 저도 반대한다"라고 분명히 적혀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