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서울 동부구치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에 대해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교정시설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어제 동부구치소에서 233명의 확진자가 추가돼 지금까지 이곳에서만 총 757명이 감염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동부구치소 집단감염은 법무부의 코로나19 부실 대응으로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동부구치소의 적정 수용 인원은 2070명이지만 실제 2412명이 수감됐다. 적정 인원보다 400명이나 많은 수용자들이 수감돼 다른 곳보다 밀집도가 높다.

또 동부구치소는 12층짜리 건물 5개가 연결된 아파트형으로 운동뿐 아니라 수용자들의 모든 활동이 실내에서 이뤄져 감염에 취약하다.

이런 환경 속에서 법무부의 대응이 더 큰 위험을 키웠다는 비판이 나온다.

지난달 27일 동부구치소 직원이 처음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데 이어 지난 14일 수용자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법무부는 18일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동부구치소는 구치소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달 27일 KF94 마스크를 지급했다. 이전에는 수감자들이 영치금으로 마스크를 사서 사용하거나, 천 마스크를 오랫동안 사용했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수용자가 대부분이라 지역사회로의 추가 전파 가능성은 낮지만, 전수검사가 또 진행되면 확진자가 늘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법무부는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