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유행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서도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8일 "영국발(發) 입국자 3명에게 확보한 검체에서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영국 런던에서 거주하던 가족으로 지난 22일 입국시 확진돼 격리 관리 중에 있다. 방대본은 국내 지역사회와의 접촉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별개로 영국에서 지난달 8일과 이달 13일 입국한 다른 일가족 4명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변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80대 남성 1명은 지난 26일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에서 자가격리 중 증세가 악화해 사망한 후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후 가족 3명은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현재 이들의 검체에 대한 전장유전체 분석이 진행 중이다.

영국에서 처음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는 전파력이 기존 바이러스보다 70% 정도 더 센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지난 23일부터 영국 런던 히드로공항에서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는 항공편의 운항을 중단했다. 또 모든 영국발 입국자에 대해 격리해제 전 진단검사를 의무화했다.

한편 변이 바이러스는 지난 9월 영국 잉글랜드 남부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런던과 남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다. 최근까지 유럽뿐 아니라 캐나다와 호주, 일본, 싱가포르 등으로 확산돼 약 20개국에서 확인됐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