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가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의료 체계 붕괴 눈앞에"
"코로나에만 몰두하면 다른 질환 환자들 생명 위협...실제 통계로 나타나고 있어"
"무조건적으로 정부 입장에 찬성하는 학자 제외하고 '민관 합동체제' 출범시켜야"

대한의사협회(의협)가 23일 긴급기자회견에서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의료체계가 붕괴될 위기에 처했다며 속히 '국가 긴급의료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임시회관에서 개최한 긴급기자회견에서 "현재 상황은 의료계가 감당하기에 역부족"이라며 "의료진은 피로 누적, 병상확보 어려움, 중환자 치료 및 응급의료 체계 붕괴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현재 정부는 모든 의료역량을 코로나19에 맞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민간의료기관에게 코로나19 환자를 위한 병상확보를 명령하는 것이 그 사례"라며 "그러나 지나치게 코로나19의 치료에만 몰두하는 경우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실제 통계로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의 직접사망 이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하는 간접사망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 국가 의료위기 극복을 위한 국가 긴급의료위원회를 구성하여 긴급히 종합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청한다"며 "무조건적으로 정부 입장에 찬성하는 학자말고, 의료 전문가들이 포함된 민관 합동체제가 출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