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서울과 가까운 강원도 원주와 춘천 주목

원주 기업도시 전경. (사진=원주아파트연구소TV 방송화면 캡처)
원주 기업도시 전경. (사진=원주아파트연구소TV 방송화면 캡처)

문재인 정부가 최근 집값 폭등 현상을 잡겠다며 무분별한 규제 정책을 남발하고 있다. 결국 17일 부산 9곳, 대구 7곳, 광주 5곳, 울산 2곳 및 파주·천안·전주·창원·포항 등 총 36곳을 조정대상으로 신규지정했다. 사실상 강원도와 제주도를 제외하고 전국이 부동산 규제 권역이 된 것이다.

부동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투자자들이 새로운 투자처를 물색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과 가까운 강원도 원주와 춘천이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두 지역에는 최근 외지인 투자가 몰리고 있다. 19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서울 거주자가 경기도를 제외한 지방에서 아파트를 가장 많이 매입한 지역은 강원도(815건)였다. 강원도에서도 원주시가 367건으로 강원도 전체 아파트 거래 중 45%를, 춘천시는 121건으로 14.8%를 차지했다.

원주시 기업도시 A공인중개사는 "원주 기업도시,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투자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기업도시 몇몇 아파트 매물은 두 달 사이에 1억원 이상이 오른 가격에 계약이 체결될 정도"리며 "어떤 매물은 외지인이 집도 보지 않고 계약하기도 한다. 당분간 계속해서 상승 흐름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규제지역 확대 기조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1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사상 초유의 최저금리 상황에서 유동성이 풍부한데, 이 유동성이 주택시장에 유입돼 실제 부동산 시장이 불안정한 게 사실"이라며 "지방의 경우에는 외지인이 투기적 수요를 통해 집단적으로 주택을 구입해 지역민 피해가 크다"고 주장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