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에도 미중 간 기술패권 경쟁은 장기화
중국도 중국판 뉴딜정책 등으로 미국과 장기전 대비
고래 사이에 낀 한국기업, 고립무원 상황에 부닥칠 수도

대한상공회의소가 18일 '미중 기술패권 경쟁과 우리 기업의 미래'를 주제로 '대한상의 넥스트 트렌드(Next Trend)' 온라인 강연을 진행했다. 이날 강연을 맡은 전문가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에도 미중 간 기술패권 경쟁은 장기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원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바이든 행정부 역시 지난 트럼프 행정부와 마찬가지로 중국에 불공정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점과 미국의 대중 제재가 법제화돼 갈등이 제도화된다는 점 등을 들어 "미중 기술패권 경쟁이 장기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 부연구위원은 "바이든 행정부도 미국 제조업의 부흥과 함께 중국의 약점으로 지목되는 노동·환경 정책을 중시하는 통상교섭 전략을 쓰고 있어 갈등 구조의 큰 변화는 기대하기 어렵다"며 "중국도 중국판 뉴딜정책 등으로 미국과 장기전을 대비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미중 분쟁의 근본 원인은 첨단기술을 둘러싼 패권 경쟁에서 비롯된다"며 "양국 모두 내수산업을 육성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미국과 중국이라는 고래 사이에 낀 한국기업은 고립무원 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양국 간의 제재로 반사이익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독자 기술 역량을 강화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