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대출 문턱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주부터는 1억원 초과 신용대출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부동산담보대출 규제에 영끌, 빚투 등으로 신용대출이 폭증하자 정부가 가계대출을 줄이기 위해 시중은행들을 압박, 은행들은 올 연말 신용대출을 강도 높게 제한하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14일부터 연말까지 1억원이 넘는 모든 가계 신용대출을 원칙적으로 막는다. 다른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금리 등을 이유로 KB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타는, 이른바 '타행 대환 주택담보대출'도 연말까지 중단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달 30일부터 시행된 금융당국의 '연봉 8천만원이 넘는 고소득자의 1억원 초과 신용대출에 대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이하 규제' 지침과 비교해도 월등히 강도가 높은 것이다.

앞서 9일부터 KB국민은행은 대출상담사를 통한 주택담보·전세대출 모집도 전면 금지했다. 대출 상담사는 카드 모집인과 비슷하게 은행 외부에서 대출 상담창구 역할을 하며 실제 은행과 차주(돈 빌리는 사람)를 연결해주는데, 이들을 통한 대출 신청을 당분간 받지 않겠다는 얘기다. 역시 이례적 조치라는 게 은행권의 설명이다.

신한은행은 14일부터 의사·변호사 등 전문직에 대한 신용대출 한도를 일제히 2억원으로 낮춘다. 기존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는 각 특정 직군별 상품에 따라 2억5천만∼3억원이었다. 최대한도가 3억원에서 2억원으로 1억원이나 줄어드는 셈이다.

하나은행 역시 조만간 전문직 대출한도를 더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우리은행은 11일 비대면 신용대출 주력 상품인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 판매까지 중단했다.

이처럼 은행권이 거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필사적으로 가계대출을 조이는 데는 금융당국의 압박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4일 금융감독원은 시중은행 가계대출 담당 임원(부행장급)들을 모아 놓고 가계대출이 다시 급증한 사실을 지적하며 "당초(9월) 제출한 연내 가계대출 총량 관리 목표를 반드시 지켜달라"고 경고했다.

특히 가계대출 속도 조절에 실패해 연내 총량 관리 목표 달성이 거의 불가능해진 2개 은행을 지목, 강하게 질책하며 '개별 면담'까지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코로나 사태에 따른 생활자금 수요, 부동산·주식 가격 상승에 따른 투자 수요가 많은데 무조건 대출 총량만 줄이라고 하니 은행으로서도 마땅한 방법을 찾기 어려운 난감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