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경쟁 확대 위해 당원 참여 일부만 보장...1:1토론 3회와 방송 토론 2회 등 5회 토론계획도
일각서 여성가산점 도입 문제삼았지만 아직 결정 안 내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5일 여의도 남중빌딩에서 현판식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5일 여의도 남중빌딩에서 현판식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내년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 나갈 후보를 결정할 경선룰을 12일 잠정 확정했다. 당내 경선보다 일반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게 중론이다.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마지막 회의를 열고 ‘예비경선 100% 시민 여론조사’ ‘신인 할당제 도입’ 등의 경선룰을 확정했다. 가장 쟁점이 됐던 시민 여론조사 반영 비율은 예비경선에서 100%, 본경선에선 80%로 정했다. 100% 일반 시민의 판단으로 네 명의 후보를 뽑는 예비경선 단계는 물론이고, 최종 후보 선정 역시 여론조사 반영 비율이 80%에 달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여론조사) 그 전에 시민검증위원회가 있어서 후보들의 도덕성과 사회적으로 논의하기 어려운 부적절한 부분, 갑질, 이해충돌 등에 대해선 검증위 내에서 철저히 검증하기로 했다"며 "검증위를 거치지 않은 타후보를 향한 근거없는 비방에 대해서는 페널티를 주기로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본경선에서는 총 5회 토론을 하게 된다. 일대일 토론 3회와 가능하면 TV 방송을 통한 종합 합동토론회 2회까지 총 5회를 하려고 한다"며 "(본경선에서는) 일반시민 여론조사 80%, 당원 투표 20%를 반영하기로 했다"고 했다. 본경선에서만 당원 참여가 일부 보장되는 것이다. 무작위 추천 방식으로 시민평가단 1000명을 구성해 매 토론회에서 우수한 실력을 보여준 후보를 선정해 발표하는 방안도 나왔다.

당초 당 내에선 이같은 구조를 두고 역선택 가능성과 신인에게 불리하다는 등의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 지도부는 인물난 극복을 위해 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최소화한다는 구상이다. 당 밖 후보를 데려와 경쟁을 일으키겠다는 것이다. 인지도가 낮은 신인들에 대한 장치도 일부 있다. 공직선거 출마 경험이 없는 신인 후보가 2명 이상이면 신인이 본선 진출 순위권인 4위 안에 들지 못하더라도 한 자리를 배정하겠다는 것이다.

반면 일각에서 문제를 제기한 여성가산점 도입 여부는 이날 중 결정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여성가산점을 인정하자는 데 다수 위원이 공감대를 형성했다”면서도 “다만 최종 결정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날 정해진 경선룰은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와 의원총회를 거쳐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