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개성공단 일대가 보이고 있다(연합뉴스).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 본 개성공단(연합뉴스).

미국 국무부가 북한 도발에 맞서 개성공단을 폐쇄했던 2016년 한국 정부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마이클 케이비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지난해 12월 28(현지시간) 개성공단 전면 중단 결정을 초법적 통치행위로 규정한 한국 통일부 정책혁신위의 발표에 대한 미국의소리방송(VOA)의 논평 요청에 우리는 북한의 안정을 저해하고 도발적인 행동에 직면해 개성공단을 폐쇄한 2016년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고 VOA가 보도했다. 케이비 대변인은 북한의 점증하는 위협과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가 개성공단 폐쇄 결정의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정치권에서 개성공단 재개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말처럼 모든 나라는 북한의 경제적 고립을 심화시키기 위해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VOA는 미 국무부는 20162월 개성공단 폐쇄 이후 이 같은 기조를 일관적으로 유지해왔다고 지적했다.

201628일 대니얼 러셀 당시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워싱턴에서 열린 외신기자 클럽 간담회에서 한국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결정은 국제사회의 입장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도 한국 대통령의 단호하고 원칙에 입각한 대북 접근법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 트럼프 행정부의 그레이스 최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대변인도 개성공단 폐쇄 결정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VOA는 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