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6일 발언에 "의혹 있으면 수사하는 게 검찰 임무...대통령 당부를 여당 대표가 곡해"

윤석열 검찰총장(左),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左),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여당의 대대적인 검찰 공세에 “장관과 총장 사이의 갈등인 줄 알았는데, 이제는 여권 전체가 검찰과 맞서는 모양새가 됐다”고 7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일부 정치검사의 행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 반응은 거칠기 짝이 없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앞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6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한국수력원자력 압수수색 등에 대해 “에너지 전환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중요 정책”이라며 “정부 정책 영역까지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검찰은 위험하고도 무모한 폭주를 당장 멈춰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날 국민의힘 논평은 해당 발언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윤 대변인은 “대선 공약이기도 한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을 건드린다는 게 이유라는데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 의혹이 있으면 수사하는 게 검찰 임무이거늘, 그것이 대선 공약이면 어떻고 정권의 핵심 정책이면 또 어떠냐”며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라’는 대통령의 당부를 여당 대표가 이렇게 곡해해도 되느냐”고 비판했다.

아울러 윤 대변인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발언을 두고도 “또 검찰을 흔들어댔다. 검찰의 특수활동비 집행이 거슬린 모양이다. 뭔가 문제가 있는 것처럼 해 놓고 바로 조사 지시를 내렸으니 그 의도가 얼마나 감정적이냐”며 “도를 넘은 검찰 흔들기에 국민들만 지쳐간다. 재미도 없고, 이해도 안 되는 이 지겨운 연속극을 대체 언제 끝내려하는가”라고 지적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