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복귀 선언한 유시민 토론 지적하며 "이견 가진 개인에 집단린치 가하며 재미보던 분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복귀를 선언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우리 사회가 다른 견해를 내놓는 사람을 핍박한다’는 취지로 말한 데 대해 “그 입으로 할 소리가 아닌데”라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7일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유 교수와 관련된 언론 보도를 공유한 뒤 “거짓말로 대중을 선동해 KBS 법조팀을 날려버린 분이 이런 말을 하니 당혹스럽다”며 이같이 적었다.

유 이사장은 전날(6일) 재단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시즌3’에 출연해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을 주제로 토론했다. 그는 “우리 사회가 권력을 가진 사람들, 다수 여론이 찬성하는 쪽과 다른 견해를 내놓은 사람을 핍박한다”며 “그 사람이 인격에 하자가 있는 양,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인 양 막말, 망언이라고 한다. 이런 식으로 덮어씌워서 사람이 자기 내면의 의사 표현을 할 때 눈치 보게 만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진 전 교수는 “대가리가 깨져도 문재인이라 외치는 돌머리들 거느리고 이견을 가진 개인에게 집단린치를 가하며 재미 보던 분이 이러면 안 된다. 기자들 블랙리스트 만들어 가족신상까지 털어대던 게 누구더라”라며 “이건 그를 대장으로 모신 ‘대깨문’이 내게 일상적으로 하는 짓 아닌가. 그렇게 눈치 보게 만들어 아예 말을 못 하게 만드는 게 ‘대깨문’의 꿈이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 이사장은 ‘국보법(국가보안법) 같은 것은 자유론에 비춰보면 존재해서는 안 될 법’이라는 주장도 같은 방송에서 언급했던 바 있다. 진 전 교수는 이 주장에도 “과거의 국가보안법이나 민주당에서 만든 일련의 민족보안법이나,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반자유주의 법안이라는 점에서는 아무 차이가 없다”며 “이 귀한 말씀은 금태섭 의원이 쫓겨날 때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