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지적에 "어떻게 국회의원이 불법 옹호하나" 반발하며 지적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광화문) 집회 주동자들은 다 살인자”라고 주장했다.

노 실장은 4일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의 “재인산성 사건을 보고 소름이 돋는다. 경찰이 버스로 국민을 코로나 소굴에 가뒀고 문재인 대통령은 경찰을 치하했다”는 질의에 대해 “이 사건 때문에 정말로 많은 확진자가 나왔고 사망자도 엄청나게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집회 당시 “(차벽으로) 거리 두기를 유지하지 않고 감염도를 높였다”고 주장했고, 이에 노 의원은 “허가되지 않았던 광복절 집회만으로 확진자만 600명 이상이 나왔다”며 “광복절 집회는 경제 성장률 0.5%포인트 하락 요인으로도 작용했다. 불법집회에 참석하는 사람을 옹호하는 것인가, 어떻게 국회의원이 불법을 옹호하나”라고 반발했다.

두 사람의 설전 이후 여야 의원들은 서로 삿대질하고 고함을 지르는 등 격돌했다. 운영위 위원장인 민주당 김태년 위원장은 “조용히 하라”고 지적했지만 반발은 이어졌다.

앞서 지난 8월15일 광복절에는 광화문광장 인근 보신각 앞에서 민노총 소속 조합원 2000여명이 집회를 벌였다. 박 의원이 “민노총 집회 간 국민도 살인자란 말이냐”라 묻자, 노 실장은 “거기는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맞섰다. 김태년 위원장의 목소리가 묻힐 정도로 고성이 지속되자 그는 정회를 선포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