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국시 문제 해결 전까지 의·정협의체 구성할 수 없다" 반발
범의료계투쟁위원회(범투위), 오늘 회의서 향후 투쟁 방향 놓고 협의키로
신규 의사 배출되지 않는 상황 매우 심각...정부가 구체적 대책 보여야

의료계와 정부의 의·정 협의체가 구성도 되기 전에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의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재응시 문제로 삐걱거리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전국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혀 투쟁 수위에 관심이 집중된다.

30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 대한전공의협의회 등이 참여하는 범의료계투쟁위원회(범투위)는 앞으로의 대응 방안과 대책 등을 구체화하기 위해 이날 오후 회의를 열기로 했다.

앞서 의협은 국시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의·정협의체를 구성할 수 없다고 선언, 강력한 행동으로 투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 범투위 회의도 교수, 전공의, 개원의, 봉직의 등 의료계 전 직역이 향후 투쟁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의료계 내부에서부터 의대생 국시 재응시를 허용하는 데 대한 국민 여론이 좋지 않아 총파업을 단행하긴 어렵지 않느냐는 얘기가 나온다. 하지만 파업 등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정부에 강경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더 이상의 대화는 무의미하다"고 밝혀 투쟁의 수위가 극단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하긴 힘들다. 최 회장은 "행동 대 행동의 원칙만 있을 뿐"이라며 "정부의 책임 방기와 의대생 인질극에 대해 비타협적 전국 투쟁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들이 당장 파업하느냐 마느냐를 떠나 신규 의사가 배출되지 않는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정부는 구체적인 대책을 보여야 한다는 주문이 빗발친다. 서울시내 주요 대학병원 관계자는 "2천700여 명의 신규 의사가 배출되지 않는 건 병원은 물론, 결국 환자에 부담이 되는 만큼 문제를 해결하든 구체적인 대책을 보여주든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