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이낙연, 29일 서울·부산 재보궐선거 후보 내겠다며 공천 합리화...당헌 개정까지 추진
정의당서도 "스스로 약속 못 지키면서 국민 삶 지키겠다는 것은 어불성설" 비판 나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자신들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성추문으로 공석이 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2021년 4월7일)에 후보를 공천하기로 하면서 야권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0일 국회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자당 출신 단체장들 잘못으로 재보궐선거가 생기면 후보 추천하지 않겠다는 것이 자신들(민주당) 당헌이다. 누가 요구한 것도 아니다”라며 “그런 사람들이 국민을 눈속임하고, 자신들도 (당헌을) 바꾸려는 게 면목이 없었는지 전당원 투표를 회부한다고 한다. ‘전 당원이 결정한 것이다’ 아마 이렇게 책임회피하고 가려는 것 아닌가”라 지적했다.

앞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전날(29일) 의원총회에서 “당헌에 따르면 우리 당은 2곳 보선에 후보를 내기 어렵다”면서도 “당헌에 그런 규정을 도입한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유권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들었다”고 후보 공천을 합리화했다. 민주당은 오는 31일 오전 10시부터 내달 1일 오후 6시까지 전당원 투표를 거친 뒤 당헌 개정에까지 나선다는 방침이다. 내년 보선은 당 소속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 추문 탓으로 두 자리가 비면서 치러지는 것이다. 박 전 시장은 지난 7월 비서 성추행 논란이 불거진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4월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면서 자진사퇴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성추문 사건으로 연달아 불명예 퇴진한 민주당이 책임과 도리를 운운하며 공천 야욕을 드러내는 작금의 현실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민주당이) 또 다시 광역단체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겠다는 건 국민을 우롱하고 여성을 모독하는 처사다. 무공천으로 1300만 서울시민과 부산시민에게 용서를 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국민의힘 지도부 발언 이전 민주당과 연대해온 정의당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정의당에서는 전날(29일) 정호진 수석대변인 명의로 “스스로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도 못하면서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나서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민주당은 오늘의 결정으로 집권 여당의 통 큰 책임정치를 기대했던 국민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만들었다”는 개탄 성명이 나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