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美 국무부 장관 "티베트인들의 정체성 보호할 것"
트럼프 행정부의 對中 압박 지속 의지 표명...大選 앞두고 민주당 견제 목적 있는 듯

중국 티베트자치구.(사진=로이터)
중국 티베트자치구의 중심 도시 라싸의 포탈라궁(宮)을 배경으로 중국 군인들이 중국 국기를 게양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중국 티베트 문제를 담당하는 특별조정관을 임명했다. 트럼프 행정부 발족 이래 지난 3년여 간 공석이었던 티베트 담당특별조정관을 이번에 새로 임명한 것은 미국 정부가 대중(對中) 압박을 지속.강화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 해석돼 중국 정부의 반발이 예상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1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17년 트럼프 행정부 발족 이래 공석이었던 티베트 담당 특별조정관에 인권.노동 문제 담당인 로버트 디스트로크 미 국무부 차관보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 티베트 담당 특별조정관은 티베트의 최고지도자인 달라이라마와 중국 정부 간의 대화를 촉진하고 중국 정부에 대해 인권존중을 요구하는 등의 업무를 맡는 자리다.

폼페이오 장관 역시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국 정부의 탄압을 받고 있는 티베트인들의 종교적, 문화적, 언어적 정체성을 보호할 것”이라는 표현으로 티베트 담당 특별조정관의 임무를 설명하기도 했다.

티베트 담당 특별조정관 임명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對中) 압박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힘과 동시에 앞으로 3주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 선거를 대비해 “트럼프 대통령은 티베트 인권 문제에 관심이 없다”는 등의 비판을 이어온 민주당의 주장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조 바이든 전(前) 미국 부통령은 자신이 대통령에 당선되면 티베트의 최고지도자 달라이라마와의 만남을 성사시키겠다고 공언해 온 차였다.

한편, 티베트 담당 특별 조정관 임명에 중국 정부는 “티베트 문제 특별조정관 임명은 중국에 대한 내정간섭”이라는 식으로 강력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