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난 시달리는 것 달가울 리 없지만...용기있고 솔직하게 할 말을 하는 정직한 길 가겠다"
"정직하고 책임있게 가다 보면 비난하고 싫어하는 분도 제 진심을 알아주시리라 믿는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지지자에 욕 먹고 외면 받아도 할 말을 하고 할 일을 해야한다"고 소신 발언을 계속했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미국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 행정부의 '제이 조약'을 언급하며 "워싱턴 대통령은 자신을 교수형에 처하라고 주장하는 소리를 들어가면서 영국과의 굴욕협상인 제이조약을 승인한다. 신생 약소국 미국이 영국과의 전쟁을 피하고 힘을 기를 수 있는 미래를 위한 시간을 벌어야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협상 대표인 존 제이 역시 오늘날 우리 표현대로라면 '토착왜구' 소리를 들어가며 힘든 시기를 보내야했다"며 "유명한 정치 지도자들의 '결단'과 '용기'를 생각한다"고 했다.

또 "반대자들 혹은 지지자들에게 욕을 먹고 비난에 시달리는 것이 달가울 리 없지만 용기있고 솔직하게 할 말을 하고 할 일을 하는 정직한 길을 가겠다"고 했다.

박 의원은 "비난이 두려워 피한다면 훗날 더 큰 후회와 비난이 따를 것"이라며 "정직하고 책임있게 가다 보면 비난하고 싫어하는 분도 제 진심을 알아주시리라 믿는다"고 했다.

한편 박 의원은 지난 16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군대에 다녀온 평범한 청년들에게도 그들이 갖는 허탈함이 어떤 건지에 대해서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 복무 특혜' 의혹에 대해 사과한 바 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 극렬 지지자를 지칭하는 '대깨문'들의 비난에 시달려왔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