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진단에 진단키트 사용해보는 과정서 논란 발생
래리 호건 “랩지노믹스 테스트 성공적으로 사용”
메릴랜드 주립대 “해당 진단키트 수용가능”

랩지노믹스

미국 메릴랜드주에 수출한 랩지노믹스의 코로나19 진단키트에서 위양성(가짜양성) 판정이 빈발했다는 현지 언론 보도는 오보인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랩지노믹스는 이날 “미국 현지 언론의 보도는 오보"라며 해당 진단키트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메릴랜드대 의과의학연구소에서 독감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는지 테스트를 진행한 것이 마치 위양성이 발생한 것으로 현지에서 잘못 기사화됐다고 메릴랜드 주정부에서 확인을 받았다”고 했다.

또 랩지노믹스는 “메릴랜드 주정부는 현지시각 21일 이같은 공식 성명서를 발표했다는 사실을 외교부 공보관실을 통해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호건 주지사는 성명에서 “우리는 지난 60일 동안 문제없이 두 개의 실험실에서 20만개 이상의 랩지노믹스 테스트를 성공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했다”며 “우리는 매일 랩지노믹스 테스트를 계속 활용해 CIAN과 주립 공중 보건 연구소에 배포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릴랜드 대학교도 성명을 통해 “랩지노믹스 진단키트가 코로나19검사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싶다”며 “메릴랜드대학교 실험실에서 수개월 동안 대량으로 해당 키트를 사용한 결과 해당 키트는 수용가능하고 만족스러운 데스트였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당 진단키트는 올 4월 메릴랜드 주의 요청으로 50만회분을 900만달러(104억원)에 수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사후 긴급승인을 받은 제품이다. 메릴랜드 주립대 의과의학연구소와 요양시설 등 3개 시설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메릴랜드주 최대 일간지인 ‘볼티모어 선’은 지난 18일 보도를 통해 다수 시설에서 코로나19 가짜양성 판정이 속출했다는 한 요양시설 대표단체의 주장을 인용 보도했다. 또한 메릴랜드 주립대 대변인의 “랩지노믹스의 진단키트인 랩건에 대한 검사 수천여건을 진행한 결과, 해당 진단키트를 더는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는 입장도 실었다.

그러나 랩지노믹스 진단키트에 대한 오해는 메릴랜드 주립대 연구소가 랩지노믹스 진단키트를 애초에 기능이 없는 독감 진단 키트로 사용해보는 과정에서 빚어진 일로 알려졌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