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저해하는 '가짜뉴스'도 여전히 기승부려...'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옹호해선 안 된다"
"정부는 국민을 보호할 책무를 다할 것...불법집회 강행, 부디 자제해 주실 것 당부드린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코로나 재확산의 위기를 초래했던 불법집회가 또다시 계획되고 있다"며 "우리 사회를 또다시 위험에 빠트린다면 어떤 관용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에서 아들 '군 복무 특혜' 의혹으로 전(全) 국민적 비판을 받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동시에 입장하며 노골적으로 힘을 실어준 반면, 이 문제에 대해선 침묵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오는 10월 개천절·한글날 집회를 예고한 일부 우파 단체를 향해 이 같은 협박성 발언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방역을 저해하는 가짜뉴스도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공동체의 안녕을 위태롭게 하고 이웃의 삶을 무너뜨리는 반사회적 범죄를 '집회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옹호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또 "정부는 국민을 보호할 책무를 다할 것이다. 여전히 불법집회 강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부디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까지 우한코로나(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3일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한 것에 대해선 "이제 조금만 더 힘을 내면 코로나 재확산의 위기 국면을 벗어나 서서히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면서도 "하지만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고, 어떠한 경우에도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확산의 고비를 겨우 넘기고 있지만 효과 있는 백신과 치료제가 나올 때까지는 장기전"이라며 "예전과는 다른 버거운 일상이지만 서로 격려하고 인내하며 방역은 방역대로 성공하고, 경제는 경제대로 살려나갈 수 있도록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발휘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일각에선 소위 '민주주의'를 그렇게 부르짖던 문 대통령이 권력을 잡더니 자신이 그렇게나 증오한다던 '독재자'들의 전철을 밟으려는 것 같다며 추미애 아들 '군 복무 특혜' 의혹 등 본인에게 불리한 건 그냥 덮어버리고 우한코로나 사태를 이용해 애꿎은 우파 국민들을 '마녀사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