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다른 정치인과 달리 ‘뉴스’ 카테고리 뒷순
김근식 ‘포털통제’ 의혹 제기 하루만에 정상화
“너무 시끄러우니까 작업했나...귀신 곡할 노릇”

추미애 법무부 장관./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검색 결과 화면이 보통의 정치인과 다르다는 ‘포털 통제’ 의혹이 제기된 지 하루 만에 추 장관의 검색 결과가 정상화됐다.

20일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교수는 페이스북에 “이제 추미애 (장관) 네이버 검색 카테고리가 정상으로 돌아왔다”며 “정말 신기하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제가 추 장관만 검색 카테고리 순서가 이상하다고 하고 언론에 기사화되니까 오늘 바로 정상이 됐다”며 “귀신이 곡할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19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왼쪽). 오른쪽은 20일 검색한 결과.

김 교수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네이버 검색에 추미애 장관이 이상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김 교수는 “스마트폰으로 네이버에서 '추미애'를 검색하면 첫 화면 상단에 뜨는 검색 카테고리가 이상하다”며 “보통 정치인은 ‘뉴스’ ‘이미지’ ‘실시간 검색’ 순인데, 추 장관만 한참 뒤로 가서 ‘쇼핑’ 다음에 ‘뉴스’ ‘실시간 검색’이 나온다”고 했다. 그러면서“갑자기 며칠 전부터 이렇다. (스마트)폰 검색 말고 컴퓨터로 네이버 치면 뉴스 이미지는 제대로인데 실시간 검색은 카테고리에 보이지도 않는다”고 했다.

김 교수는 “자판에 실수로 영어키로 김근식이나 문재인을 쳐도 바로 전환되어 검색화면 뜨는데, 추미애만 자동전환이 안 된다”며 “전문가들은 시스템상 도저히 있을 수 없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너무 시끄러우니까 누군가 작업한 걸까요? 설마 네이버 검색 카테고리까지 건드린 걸까요? 권력의 포털 통제가 사실일까요?”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