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실패 책임을 '남 탓'으로 일관..."일부 몰상식이 한국 교회 전체 신망 해치고 있다"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 文 향해 작심발언..."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文, 의사 총파업 관련해서도..."전시상황에서 군인들이 전장을 이탈하는 것이나 마찬가지"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사실상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를 겨냥해 "도저히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교회의 이름으로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극히 일부의 몰상식이 한국 교회 전체의 신망을 해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 교회 지도자 16명과의 간담회에서 "그로 인해 온 국민이 피해를 입고 있지만 가장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은 바로 기독교"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부 교회의 정부 방역 방침 등을 거론했지만, 최근 일부 언론의 '마녀사냥'으로 전 국민의 표적이 되고 있는 사랑제일교회를 정조준한 것으로 해석됐다. 전광훈 목사가 담임목사를 맡고 있는 사랑제일교회는 지난 광복절에 문 대통령을 규탄하는 광화문집회에 참석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일부 교회에선 대면 예배를 고수하고 있다"며 "특히 특정 교회에서는 정부의 방역 방침을 거부하고 오히려 방해를 하면서 지금까지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하고 그 교회 교민들이 참가한 집회로 인한 확진자도 거의 300여 명에 달하고 있다"고 했다.

또 "그 때문에 세계 방역의 모범으로 불리고 있던 한국의 방역이 한순간에 위기를 맞고 있고 나라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한숨 돌리나 했던 국민들의 삶도 무너지고 있다. 의도한 바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일이 그쯤 됐으면 적어도 국민들에게 미안해하고 사과라도 해야 할텐데 오히려 지금까지도 적반하장으로 음모설을 주장하면서 큰소리를 치고 있고, 여전히 정부 방역 조치에 협력을 거부하고 있다"며 "문제는 집회 참가 사실이나 동선을 계속 숨기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피해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도저히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8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재확산의 절반이 교회에서 일어났다. 저는 대면 예배를 고수하는 일부 교회와 교인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그러나 바이러스는 종교나 신앙을 가리지 않는다. 밀접하게 접촉하면 감염되고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감염되는 그 이치에 아무도 예외가 되지 못한다. 예배나 기도가 마음의 평화를 줄 수는 있지만 바이러스로부터 지켜주지는 못한다"고 했다.

방역은 신앙의 영역이 아니고 과학과 의학의 영역이라는 것을 모든 종교가 받아들여야만 할 것 같다”며 "예배를 정상적으로 드리지 못하는 고통이 매우 크겠지만 그런 고통을 감수하면서도 오히려 함께 힘을 모아서 빨리 방역을 하고 종식하는 것이 하루빨리 정상적인 예배, 정상적인 신앙 생활로 돌아가는 길이라 생각하고 함께 힘을 모아주시면 좋겠다. 특히 우리 교회 지도자들께서 잘 이끌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은 이에 "교회 예배자 중에 감염자가 많이 나오게 돼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정부와 교회가 감염병과 함께 가야할 뉴노멀의 방향이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부가 방역을 앞세워서 교회를 행정명령 하고, 교회는 정부 방침에 반발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민망한 일"이라고 했다.

김태영 회장은 "대통령과 언론이 기독교의 특수성을 이해했으면 한다"며 "피라미드 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상하 구조가 아니다. 연합회나 총회에서 지시한다고 해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단체가 아니다. 여러 교파가 있고 같은 교파 안에서도 지향점 다른 여러 교단이 있다"고 했다.

김 회장은 문 대통령을 향해 작심 발언도 남겼다. 그는 "지난 24일 대통령께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그 어떤 종교의 자유도, 집회와 표현의 자유도 지금 엄청난 피해 앞에서는 말할 수 없다고 했다"며 "물론 3단계 격상을 고민하는 대통령의 고심과, 종교단체가 보다 방역에 협조해달라는 것에 방점이 있다고 본다. 그러나 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겐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라고 했다.

아울러 "종교의 자유를 너무 쉽게 공권력으로 제한할 수 있고 중단을 명령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려서 크게 놀랐다. 정부 관계자들께서 교회와 사찰, 성당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한의사협회의 총파업 등과 관련해서도 "집단행동이 국민들에게 불안과 고통을 주고 있다"며 "지금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의료인들이 의료현장을 떠난다는 것은 전시상황에서 거꾸로 군인들이 전장을 이탈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사상 최대의 화재가 발생했는데 소방관들이 화재 앞에서 파업을 하는 것이나 진배없다"고도 했다. 의대생들의 국시거부에 대해선 "의대생 개인에게도 막대한 손해가 일어나고, 국가적으로 큰 부담이면서 큰 손실이 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류정호·문수석 공동대표회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전국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연합회 소강석 상임고문과 대한예수교장로회 소속 김종준 총회장(합동)·장종현 총회장(백석)·채광명 총회장(개혁)·신수인 총회장(고신),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한기채 총회장,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이영훈 대표총회장 등 16명이 참석했다. 전광훈 목사가 속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초청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정치권 일각에선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에 대해 대통령이 너무 무책임하다며 우한코로나 재확산의 원인을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남 탓'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관련 전문가들은 우한코로나 재확산의 제1원인을 정부의 방역실패로 꼽고 있다. 의사 총파업 역시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시민단체가 추천하는 공공의대' 등 의사들로서는 납득하기 힘든 의료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에 터진 문제인데, 문 대통령은 화재와 소방관을 운운하며 의사들을 국민의 '적'으로 만들기 위해 획책하는 것 같다고 일침을 가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