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文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국민 협박..."종교의 자유 주장할 수 없는 상황, 공권력 세울 것"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지난 8월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문재인 정부의 결정에 대해 "결과적으로 방역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며 "그런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배준영 미래통합당 의원의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국민의 코로나 대응에 혼선을 끼쳤는데, 유감을 표명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정 총리는 "지난 뒤 평가를 하면 어떤 행위가 본의 아니게 잘못된 평가를 받을 때도 있고, 잘 맞아 떨어질 때도 있다"고 했다.

반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배준영 의원의 "정부가 소비 쿠폰을 뿌릴 때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의 입장은 무엇이었냐"는 물음에 "이 프로그램은 비교적 코로나가 안정됐던 6~7월에 논의됐다"며 "방역이 되는 범위 내에서 경제나 국민들의 정신 건강이 중요하기 때문에 의미가 있는 사업으로 인정했다"고 답해 책임 회피 논란을 일으켰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 역시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부의 방역 실패 책임을 인정하긴커녕 국민을 협박하는 발언을 해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어떤 종교적 자유도, 집회의 자유도, 표현의 자유도 국민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면서까지 주장할 순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국민 안전과 공공의 안녕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공권력의 엄정함을 분명하게 세우겠다"고 주장했다. 직접 지칭하진 않았지만, 광복절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와 신도들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