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8.15 보신각 집회 참석한 기아차 화성지회 A씨 확진 판정
방역당국 "민노총 집회는 위험도 낮아 검사 대상 아니다"
민노총 조차 방역당국 비판..."검사해달라했는데 안 해줘"
일부 시민, 방역당국 독촉 전화 피하는 방법 공유..."민노총 집회 참석했다고 하면 되더라"

광복절인 지난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8·15 노동자대회'에서도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방역당국이 그간 교회와 일부 우파단체에만 주안점을 뒀던 데 대해 민주노총조차 "광화문 집회와 동선이 겹치지 않으면 검진 대상이 아니라는 응대를 한다"고 불평해온만큼 향후 방역당국의 이중잣대를 둘러싼 비판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24일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기아자동차 화성지회 소속 A씨(49)가 지난 22일 평택시에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오산시에 거주하는 A씨는 지난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집회와 같은 시간대에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진행된 민주노총 집회에 참여했다.

민주노총은 노조원들에게 이 같은 A씨의 확진 통보 사실을 알렸다. 민주노총은 모바일 내부 공지로 "15일 집회에 참석했던 A 씨가 확진자로 판명됐으며, 일부 간접 접촉자가 발생해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이런 심각성으로 새희망 중앙위 회의가 불가피하게 연기됐으니 참고 바란다"고 했다.

방역당국은 A씨가 민주노총 집회 참석 당시 우한 코로나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뒤늦게 민주노총의 광복절 집회에 방점을 두고 역학조사를 진행 중인 방역당국은 23일 확진자 A씨와 대면한 근로자들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에 들어간 상황이다. 검사 결과는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대회에 참석하고 코로나 검사를 받은 조합원 중 A씨만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15일 기자회견이 원인이라 단정하고 이를 공식화해 기사화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방역당국은 민주노총의 광복절 집회에 대해선 유독 위험성이 높지 않다고 주장해 정치권을 비롯한 사회 각계로부터 빈축을 샀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지난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확진자가 확실히 있었고 이를 통한 감염확산의 우려, 또 확진자가 발생한 집단이 사랑제일교회 관계자분들이었다"며 "이분들 대다수와 그 교인들이 광화문 집회에 참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봤기 때문에, 이런 위험도를 근거로 해서 두 집회가 같은 날 시행됐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방식으로 대처하고 조치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도 같은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8·15 광화문 집회에서 가장 위험한 노출은 사랑제일교회로, (검사는) 당시 감염력이 있는 시기에 밀접 접촉한 집회 참여자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며 "집회가 진행됐던 양상이나 장소, 시간 등을 조금 더 세분화해 우선순위를 가지고 검사를 진행해야 하는 그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같은 시간 광화문 집회 현장에서 500m쯤 떨어진 곳에서 집회를 개최한 뒤 자청해서 검사를 받겠다고 했으나 방역당국이 검사 우선 대상에서 민주노총 집회 참가자들을 제외하자 곧장 비판 논평을 냈다.

민주노총은 논평에서 "8·15 노동자대회에 참가한 조합원들에게 (코로나) 검사를 선제적으로 받을 것을 요청했다"며 "그러나 검사를 받으러 간 조합원들에게 (방역당국은), 검사 통보 문자를 받지 않았거나, 광화문 집회와 동선이 겹치지 않으면 검진 대상이 아니라는 응대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의 (검사) 안내가 나온 지 5일이 지난 시점에도 일사분란한 행정지침과 지시가 시행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 당국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검사, 검진 체계 구축을 당부한다"고 했다.

이렇게 되자 방역당국에 대한 신뢰는 점차 낮아지고 있다. 방역당국이 이해하기 어려운 기준으로 집중 검사 대상을 선정해 확진자 수를 특정 집단에서만 속출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그리고 기성 언론들은 확진자 수와 그들의 공통분모를 콕 집어내 한쪽 진영만을 체포구속한 뒤 법정 최고형을 내려야 할 것처럼 몰아가고 있다. 

지난 23일 일부 시민들은 SNS를 통해 방역당국이 편파적으로 검진 요구를 하고 있다면서 전화 독촉 피하는 방법을 공유하기까지 했다. 한 네티즌은 "파주시 보건소에서 전화가 왔다.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냐고. 나는 민주노총 집회에 응원갔었다고 했다. 의무사항이냐고 물었고 아니라는 답을 들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민주노총 광복절 집회에서도 우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사실은 향후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미래통합당은 민주당이 통합당과 광화문 집회를 연계시켜 정치쟁점화를 시도하자 "민주당은 수천 명이 모인 민주노총 집회는 쏙 빼놓고 말하며, 국가적 위기마저 진영의 호재로 삼고 있다"고 반발한 바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