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전 文, 메르스 슈퍼전파자가 朴정부라며 맹공...각계서 불거지는 정부여당 방역실패는 거론 안 해
文, 21일에는 과거 발언 기억 못하는 듯 일부 확진자 향해 "엄정한 법집행 보여주기 바란다" 엄포

2015년 6월의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좌)와 21일 문재인 대통령(우). (사진=연합뉴스TV 방송화면, 연합뉴스)
2015년 6월의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좌)와 21일 문재인 대통령(우). (사진=연합뉴스TV 방송화면, 연합뉴스)

정부여당의 우한 코로나 방역 총체적 실패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5년여 전 메르스 국내전파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를 맡으면서 “정부가 슈퍼전파자”라 했던 발언이 거듭 비판받고 있다.

주수호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5년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발언이 담긴 사진을 첨부하고 “문재인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라 적었다. 이 글은 다수 의료계 인사들에게 공감 표시를 받으며 공유되고 있다.

문 당시 대표는 2015년 6월 메르스 국내 전파가 나타났을 당시 박근혜 정부를 비판하며 “지난 세월호 참사에 이어 정부의 무능이 낳은 참사로, 국가 리더십과 위기관리 능력이 지금처럼 허술했던 적이 없다”며 “메르스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정부 자신”이라 비판했다.

문 당시 대표의 해당 발언 지적이 시작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우한 코로나 국내 확산이 시작됐을 당시인 지난 2월에도 심재철 당시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코로나19, 우한폐렴 사태가 급속도로 악화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메르스 사태 때 ‘메르스 수퍼 전파자는 정부 자신이다’라고 말했다. 당시에 했던 말을 그대로 돌려드린다”라며 “해외여행 이력도 없고 감염경로조차 명확하지 않은 환자들이 속출해 국민들의 공포심이 커지면서 경제마저 얼어붙었다”고 지적했다. 지난 2월 당시 중국 우한에서부터 퍼진 코로나가 국내에 스며들었음에도 문재인 정부는 중국발 입국 금지를 시행하지 않고 손 놓고 방치했다는 의료계 비판을 받았다.

다만 문 대통령은 5년 전 자신의 발언을 기억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그는 21일에도 정부 대응이 잘못됐다는 언급은 없이 “신속한 역학조사와 방역조치를 방해하는 일들이 아주 조직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체포라든지, 구속영장 청구라든지 엄정한 법집행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일각에서) 대대적인 가짜뉴스를 통해서 정부의 역학조사를 비롯한 방역조치를 방해하고 있다”는 엄포를 놨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은 우한 코로나의 재확산 탓을 교회 일부와 광복절 광화문 집회에 돌리면서 논란이 됐는데, 이와 관련한 대통령의 ‘불호령’이 떨어진 것이다.

미래통합당에서도 연일 문재인 정부의 재확산세 ‘남 탓’을 비판하지만, 정치권 외 의료계와 학계 지적도 이어진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문재인 대통령이 우한 코로나 진정국면이라 언급할 때마다 재확산이 벌어졌다는 점 ▲정부가 교회의 소모임 금지를 해제하고 국민들에게 여행 등을 권장했다는 점 등을 거론하면서 방역실패의 가장 큰 책임은 정부여당에 있다고 강조했다. 의료계도 공공의대 확대와 관련한 2차 전면 파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면서도 우한 코로나와 관련한 정부여당의 지난 대응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