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밖 '편법적 종교활동' 점검 당부하기도...의료계 정부 방침 반발엔 대응발언 없이 "유감"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사랑제일교회 신도와 광복절 광화문 집회 참석자 등에 “최대한 빨리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에 응해달라”고 촉구했다.

정 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코로나)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금은 사랑제일교회 신도 및 방문자, 집회 참석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로 신속히 확진자를 가려내고 격리하는 것이 급선무다. 혹시라도 검사과정에서 신원이 노출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는 철저하게 개인정보를 보호해드리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12일부터 교회 등에서 확진자가 발견됐음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 등 조치를 뒤늦게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에서도 최근의 우한 코로나 재확산세가 광복절 광화문 집회와 사랑제일교회 때문이라는 지적을 잇고 있다. 다만 집회 참가자 측과 교회 측에서는 재확산세의 이유가 교회나 집회 때문만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를 의식한 듯 "일각에서 정부가 검사 결과를 조작한다는 등 유언비어가 유포되고 있다. 정부는 허위조작정보 유포자를 끝까지 추적해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며 "이런 악의적 허위조작정보 유포행위는 방역요원의 명예를 훼손할 뿐 아니라 국민 불안을 가중시켜 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고 K-방역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행위"라 선포했다.

현재 정부에선 수도권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상향 조치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교회 등에선 이같은 조치가 종교의 자유 침해라며 반발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와 관련해서도 ‘대면예배’를 강조하는 한편 교회 밖에서의  '편법적 종교활동' 점검도 강조했다.

우한 코로나의 재확산이 심화되고 있지만, 의료계는 정부 방침에 반발해 집단 휴진을 재차 예고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의료계 지적은 외면한 채 "코로나19(우한 코로나)가 다시 확산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국민 생명을 지켜야 할 의사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지금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대한민국 전체가 한마음 한뜻이 돼 코로나19에 맞서 싸우는 것"이라며 "집단행동을 멈추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의료현장을 굳건히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