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을 방문 중인 정의용 수석 대북특사(오른쪽)와 서훈 국가정보원장(왼쪽) 등 특사단이 지난 5일 평양에서 열린 만찬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와 환담하고 있다(연합뉴스).
북한을 방문 중인 정의용 수석 대북특사(오른쪽)와 서훈 국가정보원장(왼쪽) 등 특사단이 지난 5일 평양에서 열린 만찬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와 환담하고 있다(연합뉴스).

북중 접경 지역의 물류 이동이 급격하게 줄어든 것으로 추정되는 모습이 민간위성에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6일 보도했다. 또한 탈북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북한 김정은도 국제사회의 대북제제로 인해 돈줄이 말라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VOA는 미국의 민간위성업체인 ‘디지털 글로브’ 사가 지난달 11일과 14일, 27일 중국 국경과 맞닿은 평안북도 신의주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을 확인한 결과 북한 신의주와 중국 단둥을 연결하는 ‘조중친선다리’의 북한 쪽 도로에 컨테이너를 실은 트럭의 숫자가 지난해에 비해 큰 폭으로 줄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월을 전후해 신의주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에는 다리 앞 도로와 물류 창고로 보이는 건물 주변으로 트럭들이 빽빽하게 들어섰던 모습과 대조적으로 올해 2월 촬영된 위성사진에는 지난해 1월 트럭들이 서있던 자리가 비어있고 파란 지붕의 건물들 앞에 있던 트럭들의 자리도 빈 공터로 남아있다고 VOA는 전했다.

이어 이런 모습은 지난 11일에 촬영된 ‘플래닛’의 위성사진에서도 확인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엔 수십 대의 트럭이 육안으로 확인됐지만 이날 사진에선 더 이상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는 설명이었다.

VOA는 북중 무역에 이용된 이들 컨테이너 트럭의 급감은 한국무역협회의 ‘북중 교역자료’에서 북한의 대중국 수출액 감소와도 일치한다 설명했다. 올해 1월 북한의 대중 수출액은 3641만 달러로 지난해 1월 2억110만 달러나 2016년 1월 1억7752만 달러와 비교해 최대 7분의 1로 축소됐다.

특히 올해 1월 북한이 중국에 수출한 1위부터 3위까지의 품목은 차례로 토석류와 소금, 채소류, 과실·견과류였는데 이는 지난해 12월 채택된 대북제재결의 2397호에 의해 1월 중순까지만 수출이 허가된 품목들이었다. 위성사진이 촬영된 2월부터는 이들 품목들의 수출마저 길이 막힌 것으로 보인다.

유엔 안보리는 이보다 앞서 채택한 2321호와 2375호 결의 등을 통해 북한의 5대 수출품이던 광물과 의류, 해산물 등의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미국 정부는 이같이 강화된 대분제재 영향으로 북한무역의 90%가 중단됐다고 밝혔다. 미 국가정보국(DNI) 동아시아 선임 고문과 미 국무부 대북지원 감시단원 등으로 활동했던 윌리엄 브라운 조지타운대 교수는 15일 VOA에 “신의주에서의 움직임이 급격히 줄어든 사실은 최근 중국이 공개한 무역자료의 내용과 일치한다”며 “단둥에서 작성된 보고서들도 같은 내용을 증언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경제전문가인 스테판 해거드 캘리포니아주립대 교수는 사진만으로 상황을 판단하기 어렵다면서도, 신의주에서의 움직임 감소가 중국의 대북제재 이행에 따른 것으로 해석했다.

한편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로 인해 김정은의 혁명 자금(통치자금)으로 돌아가는 북한의 ‘궁정 경제’도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16일 북한의 39호실 산하 무역회사의 해외 주재원으로 근무하다 탈북한 A씨를 인용해 “대북제재로 39호실 산한 총국 8곳의 연간 수입이 급감했으며 이에 따라 북 궁정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A씨는 “39호실 소속의 한 무역 회사는 최근 수입이 10분의 1 토막이 날 정도로 경영상황이 악화됐고 선박운영으로 외화를 버는 대흥선박회사는 등록된 선반 40여 척 가운데 운행하는 선박은 10여 척 미만”이라고 했다. 대북제재로 인해 39호실에 외화를 상납하는 국가보위성 소속 신흥무역회사와 인민보안성 소속 녹산무역회사가 외화를 벌지 못해 혁명자금을 상납하지 못하는 등 다른 당·정·군 소속 무역 기관들의 수입도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외화벌이가 막힌 북한군 소속 무역회사들은 상당수가 회사 매각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김광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은 "대북 제재를 내년까지 밀어붙이면 궁정 경제는 완전히 거덜날 것"이라고 했다. 김병연 서울대 교수는 "대북 제재의 영향은 첫째로 김정은의 궁정 경제에 1차 타격을 주고 권력기관과 시장으로 확산되는 추세"라고 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