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정보위원회의 인사청문회가 27일로 예정된 가운데, 정보위 미래통합당 간사 하태경 의원은 “증인 1명도 없는 깜깜이 청문회"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독재시대의 청문회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약점이 많은 사람은 국정원장이 될 수 없다. 그 약점으로 부당한 요구에 휘둘릴 우려가 크기 때문”이라며 "박 후보자가 국정원장이 될 자격이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 통합당에서는 증인과 참고인을 신청했지만 민주당은 거부했다"고 했다.

통합당은 박 후보자 재산 취득 과정, 정치 입문 과정, 부정학위 취득 등을 밝히겠다며 증인 10명을 요청했다.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 김승연 전 국정원 대북공작국장,최도성 광주교대 총장 등이었다. 그러나 민주당은 모두 증인채택을 거부했다.

여기에 여야 합의로 채택된 유일한 증인이었던 이건수 동아일렉콤 사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이 회장은 박 후보자의 국회의원 시절 11차례에 걸쳐 총 5500만원을 후원한 '고액 후원자'다. 동아일렉콤은 김대중 정부 당시 성장한 통신장치 제조업체다.

전날 정보위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박 후보자가 26일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한데 대해 "인사청문회법 제7조에 규정된 '청문회 시작 48시간 전 제출'을 거부했다"며 "청문회 바로 전날 자료를 주겠다는 의미는 검토할 시간을 안 주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