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부차관보 "LG유플러스, 믿을 수 있는 공급업체로 속히 옮겨라"
"빨리 거래선 옮기는 게 추후 들어갈 비용 측면에서도 이익일 것"
"우리는 이를 심각한 안보 사안으로 여긴다"

미국 국무부가 LG유플러스를 공개 거명하면서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와의 거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가능한 빨리 공급업체를 옮기는 것이 기업에 이익이라는 직설적 표현까지 동원했다.

22일(현지시간) 미 국무부에 따르면 로버트 스트레이어 미국 국무부 사이버·국제통신정보정책 담당 부차관보는 전날 뉴욕포린프레스센터 주관 화상 브리핑에서 "우리는 LG유플러스 같은 기업들에 믿을 수 없는 공급업체에서 믿을 수 있는 업체로 옮기라고 촉구한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를 지목해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와의 거래 중단을 요구한 것이다.

스트레이어 부차관보의 이날 발언은 미국이 화웨이 장비 사용을 중단하는 기업에 어떤 인센티브를 줄 것이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 과정에서 나왔다. 그는 "우리는 아마도 그들이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해 어떤 경제적 인센티브를 주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를 심각한 안보 사안으로 여긴다"고 말했다. 화웨이를 글로벌마켓에서 사실상 퇴출시키려는 미국의 이 같은 움직임이 가장 근본적으로는 안보에 토대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트레이어 부차관보는 LG유플러스를 비롯해 화웨이와 거래하는 기업들이 가급적 빨리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로 거래선을 옮기는 것이 기업에 이익일 것이라고 말했다. 빠를수록 비용이 그렇게 많이 들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화웨이 기술을 사용하면 중국 공산당이 감시도구로 쓰거나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게 하는 것과 같다며 경계를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스트레이어 부차관보는 이날 LG유플러스 외로 5G 이동통신망에서 화웨이로 대표되는 고위험 공급업체를 금하는 나라들로 한국과 SK, KT를 예로 들었다.

미국이 전 세계에서 화웨이를 퇴출하려는 것은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미국은 5G 이동통신망 구축에서 화웨이 배제를 위해 각국을 설득해왔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 14일 화웨이 장비를 쓰지 않는 SK와 KT를 '깨끗한 업체'로 공개 거명했다. 그러면서 나머지 주요 업체들의 반(反)화웨이 전선 동참을 촉구한 바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