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강정책을 바꾼 미래통합당이 당명 개정 절차에도 돌입했다.

21일 통합당에 따르면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전날 비대위 회의에서 김수민 홍보본부장으로부터 당명 개정 진행 상황을 보고받고 '포용성과 직관성' 두가지 원칙을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당명은 심플해야 한다"며 "모든 국민이 한 번에 알아듣기 쉽게, 추가적인 해석이 필요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관계자들이 전했다.

'한나라당' '한국당' 등을 좋은 예로 꼽았다. 김 위원장은 "대한민국 대표 정당이라는 상징성과 모든 국민에게 열린 정당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평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지양해야 할 사례로 들었다. 순우리말이든 한자어든 정당명에 해석의 여지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취지다.

김 위원장은 또 "당명에 '함께 한다'는 의미가 들어갔으면 좋겠다"며 '더불어민주당'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고 한다.

같은 맥락에서 지나친 이념적 색채로 국민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는 표현도 삼가자는 방침이다. 일례로 보수, 자유, 공화 등의 표현이 거론됐다.

새 정강정책 초안 등에 언급된 내일, 미래, 함께, 혁신, 희망 등 표현을 반영하는 방향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당은 일차적으로 내달 초 국민공모 방식을 통해 당명 아이디어를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한때 고려했던 '미스터트롯' 경선 방식은 시간과 절차상의 이유로 보류됐다.

통합당은 당명 개정 시기에 맞춰 당색과 로고도 전면 교체를 준비 중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명이 먼저 확정되어야 하지만, 당색에도 다양성의 가치를 최대한 녹여내고자 고민하고 있다"며 '복수 당색'의 가능성도 언급했다.

이미지 전략 전문가 출신인 허은아 의원은 이날 오전 초선 모임에서 "단순한 당명, 로고 교체가 아닌 '정당 브랜딩' 관점에서 중장기적·종합적인 아이덴티디 재설정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