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당시 1조에 편성돼 토론 직접 참여...불과 한 달 뒤 성추행 혐의 인지 후 극단적 선택
황보승희 "서울시 간부들, '피해자 중심주의 사건 처리'와는 동떨어진 행태 보였다"

고 박원순(테이블 왼쪽) 전 서울시장이 지난달 9일 서울시청 다목적 홀에서 열린 성인지(性認知) 감수성 교육에 참석해 서울시 간부들과 토론하고 있다.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제공)
고 박원순(테이블 왼쪽) 전 서울시장이 지난달 9일 서울시청 다목적 홀에서 열린 성인지(性認知) 감수성 교육에 참석해 서울시 간부들과 토론하고 있다.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제공)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지난 9일 전직 여비서를 성추행한 혐의로 피소된 사실을 인지하고 극단적 선택을 한 가운데 그가 한 달 전쯤 서울시 간부들과 함께 '피해자 중심주의 사건 처리'라는 주제로 성인지(性認知) 교육을 받았던 것으로 20일 확인돼 충격을 주고 있다.

황보승희 미래통합당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박원순 전 시장은 지난달 9일 서울시 청사에서 '성인지 관점과 젠더폭력 예방'을 주제로 교육을 받았다. '서울시 관리자급의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을 예방하과 성인지 감수성 향상에 나선다'는 취지였다.

주요 교육 내용은 '성인지 감수성 관점에서 본 피해자 중심주의 사건 처리' '젠더 기반 폭력 예방을 위한 방법' 등이었다. 외부 강사 주도로 서울시 간부들은 5~6명씩 조를 짜 토론도 했다. 박 전 시장은 당시 1조에 편성돼 토론에 직접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간부들은 해당 성인지 교육이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며 사후 평가에서 4.52점(5점 만점)을 줬다.

하지만 이 교육이 끝나고 불과 한 달 뒤인 지난 8일 박 전 시장의 전직 비서 A씨는 박 전 시장으로부터 성추행에 시달려 왔다며 경찰에 고소장을 내고 고소인 조사를 받았다. 청와대 혹은 경찰에게 피소 사실을 전달받은 박 전 시장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서울시 간부들 역시 박 전 시장 사망 이후 교육 내용과는 전혀 다른 이중적 태도를 보였다. 피해자를 되려 회유·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이다. 여권도 피해자를 '피해 호소자'로 부르는 등 사건 해결에 소극적 자세를 보이다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황보승희 의원은 "서울시 간부들은 박 전 시장이 피소된 직후 대책 회의까지 열면서 '피해자 중심주의 사건 처리'와는 동떨어진 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