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과 팔짱낀 사진 올리며 "냅다 달려가 팔짱 끼는 방법으로 성인 남성 추행했다...권력형 다중 성범죄" 비아냥
피해자 측, 앞선 기자회견에서 A씨 겨냥 2차 가해에 법적 대응 시사...경찰도 14일 수사 나서

진혜원 검사가 박원순 서울시장과 찍었다며 공개한 사진.
진혜원 검사가 박원순 서울시장과 찍었다며 공개한 사진.

현직 여검사가 박원순 서울시장과 팔짱 낀 사진을 올리며 “권력형 성범죄를 자수한다. (박 시장을) 추행했다”는 피해자를 향한 사실상의 2차 가해를 저질러 논란이 일고 있다.

진혜원 대구지검 검사는 13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권력형 성범죄] 자수합니다. 몇 년 전 (그때 권력기관에서 일하고 있었던 것 같다) 종로에 있는 갤러리에 갔다가 평소 존경하던 분을 발견했다”며 “냅다 달려가서 덥석 팔짱을 끼는 방법으로 성인 남성을 추행했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날 오전엔 박 시장의 발인이 있었고, 오후엔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측 기자회견이 있었다.

진 검사는 “증거도 제출한다. 페미니스트인 제가 추행했다고 말했으니 추행이다. 권력형 다중 성범죄”라며 “팔짱 끼는 것도 추행이에요? / 여자가 추행이라고 주장하면 추행이라니까!” “님 여자에요? / 머시라? 젠더 감수성 침해! 빼애애애애~~~”라며 자문자답했다. 박 시장을 고소한 피해자를 사실상 조롱한 것이다.

진 검사는 피해자 측이 ‘선정적 증거’로 ‘여론재판’에 나섰다는 주장도 내놨다. 그는 “‘여론재판’은 고소장만 내주세요. 나머지는 우리가 알아서해요’ 집단이 두루 연맹을 맺고 있어 자기 비용이 전혀 안들고 진실일 필요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소장 접수 사실을 언론에 알리고 고인의 발인일에 기자회견을 하고 선정적 증거가 있다고 암시하면서 2차 회견을 또 열겠다고 예고하는 등 넷플릭스 드라마 같은 시리즈물로 만들어 ‘흥행몰이’와 ‘여론재판’으로 진행하면서도 그에 따른 책임은 부담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인다면 해당 분야 전문직 종사자들에게는 회의와 의심을 가지게 만드는 패턴으로 판단될 여지가 높다”고 했다. 이어 “진실을 확인받는 것이 중요한지 존경받는 공직자를 사회적으로 매장하는 여론재판이 중요한지 본인의 선택은 행동으로 나타날 것이고 시민들은 그것을 비언어적 신호로 삼아 스스로 진실을 판단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진 검사는 앞서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옹호하는 등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올린 일이 있다. 그는 2017년 제주지검에서 근무 당시 사기 혐의로 조사받던 피의자의 생년월일을 인터넷 사주팔자 프로그램인 ‘만세력’에 입력한 뒤 결과물을 보여주면서 “변호사가 당신과 사주가 맞지 않으니 변호사를 바꾸라”는 취지로 말해 검사로서 품위를 손상한 혐의로 작년 4월 법무부로부터 견책 징계 처분을 받기도 했다.

박 시장을 고소했던 피해자 측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A씨를 겨냥한 ‘신상털기’와 비난, 조롱 등 2차 가해 행위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던 바 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14일 A씨를 불러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그동안 수집한 자료 등을 바탕으로 관련 내용을 검토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 조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