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日 NHK 보도...“中 ‘홍콩 보안법’ 도입으로 우려하던 사태 현실화돼...홍콩 시민들에 지원 검토도 日 정부에 요구”

1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과 악수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사진=연합뉴스)

일본의 집권 여당인 자유민주당(자민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 방문을 중지하도록 정부에 요구할 방침을 정했다. 자민당의 이같은 방침은 중국 정부의 ‘국가안전유지법’(통칭 ‘홍콩 보안법’) 도입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내려진 결정으로 알려졌다.

3일 일본 NHK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일본의 집권여당인 자민당은 홍콩에서의 반중(反中) 활동을 단속하고 이같은 활동에 가담한 이들에게 최고 ‘무기징역형’까지 선고할 수 있도록 한 ‘홍콩 보안법’의 도입과 시행과 관련해 중국을 비난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해당 결의안을 통해 자민당은 “‘홍콩 보안법’의 시행과 동시에 대량의 피체포자가 발생하는 등, 이미 우려된 사태가 현실화된 지금, 이 상황을 방관할 수 없기에 중대하고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는 표현으로 ‘홍콩 보안법’과 관련한 중국 정부의 행태를 비난하고 일본 정부에 대해서는 중국발(發) ‘우한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감염 확산의 영향으로 연기돼 온 시진핑 주석의 국빈 방문을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자민당은 홍콩 현지에 체류중인 자국인 보호를 위해 적절한 대응을 취할 것과 홍콩을 떠나려는 홍콩 시민들에게 취업비자를 발급하는 등 필요한 지원을 검토할 것도 대(對) 정부 요구사항으로 내놨다.

한편, 시진핑 주석의 일본 국빈방문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것으로, 올해 4월 중 이뤄질 예정이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