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당시 회계 부정 의혹에 휩싸여 있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환경노동위원회로 상임위를 옮겼다.

23일 국회 환노위와 교육위 홈페이지에 따르면 당초 교육위 소속이었던 윤 의원이 환노위에 배정돼 있고, 환노위 소속이었던 이탄희 의원이 교육위로 배정돼 있다. 당초 민주당은 윤 의원을 교육위에 배치했고, 이 의원은 환노위에 배치했다. 하지만 상임위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기에 앞서  두 의원의 상임위를 맞바꾼 것이다. 이 의원은 최근 공황장애를 호소하며 이를 치유한 뒤 의정활동에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공개하기는 했지만, 이런 정황을 감안하더라도 이례적인 일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교육위와 환노위 모두 정원 16명 중 민주당 의원이 9명이다. 이 의원이 환노위에서 활동하지 못해도 환노위는 민주당만으로 과반이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국회 안팎에서는 윤미향 저격수로 활동 중인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을 의식한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곽 의원은 당 내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난 국회에서 교육위에서 활동했는데, 이번 국회에서도 곽 의원이 간사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윤 의원실 관계자는 "당에서 결정이 내려왔다"며 "이유는 모른다"고 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