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월성 1호기 지킨 사람과 7000억 생매장한 사람, 어느쪽이 죄인인지 감사원장이 판단해달라"
박기철 前 한수원 이사 "한수원 이사회의 경제성 평가가 문제없다면 엄청난 국고를 낭비한 자신에게 배임죄 물어달라"

6개월 이상 미뤄지고 있는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감사 발표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미래통합당 의원들과 함께 철저한 조사와 조속한 발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8일 원자력 국민연대와 사실과 화학 시민네트워크, 행동하는자유시민, 에너지흥사단 등은 국회 소통관 및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감사결과 국회제출을 촉구했다.

최근 최재형 감사원장은 '월성 1호기 감사'와 관련해 감사원의 끊임없는 '보류' 의견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등 나머지 위원들과 달리 원칙대로 감사 결과를 발표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해 미래통합당 김석기 의원은 "최재형 감사원장은 그 소신을 잃지 말고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에 대한 감사를 공정하게 진행하고, 감사 결과를 조속히 국회에 보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공명정대해야 할 감사원이 정권의 입맛에 맞춰 감사 결과를 조작하거나 고의로 지연한다면 대한민국의 정의는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빨리 망국적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그간의 잘못된 정책 추진으로 피해를 입은 관련 기업과 국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기철 한수원 전 이사는 "저는 2009년 당시 월성 1호기 계속운전을 추진했던 경영진의 한사람"이라고 밝히며 "월성1호기 폐쇄가 수조원의 국가 재산 손실 일뿐만 아니라 과학기술한국을 세계적으로 망신스럽게 한 망국적 폭거를 마지막 정의의 보루인 감사원에서 나마 바로 잡아주시기를 호소하기 위해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새 원전을 거의 가동도 하지 않고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폐쇄하는 것이 정말 타당하다면 엄청난 비용과 인력을 낭비한 저희 당시 경영진에게 배임의 죄를 물어달라"며 "이번 월성1호기 폐쇄가 한수원 임직원들이 결정한 것이 아닌 원자력 비전문가들에 의해 강요되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최영대 사실과 과학 대표는 "에너지는 국가 생존을 위한 생명수와 같다"며 "문재인 정권 들어 이 깊고 튼튼한 뿌리를 자르는 무지하고도 무도한 작업이 본격화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가 생존에 필수적인 에너지 자급율이 4%에 불과하고 에너지 고립섬과도 같은 우리가 준국산 에너지인 원전을 포기하고 생존할 수 있겠는가"라고 덧붙였다.

그는 원자력의 위험성에 대해 "방사능 오염 후유증으로 백만명 이상이 사망할 것이라던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사고에서 유엔방사선영향과학조사위원회의 추적 조사결과 방사선 후유증 사망자는 체르노빌 43명, 후쿠시마 0명이 과학적 진실"이라면서 "원전은 그동안의 사고 경험을 통해 계속적인 안전 보강을 거친 결과, 현재 가동중이거나 앞으로 건설될 원전은 사고로 방사능 유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폭탄을 안겨준 월성1호기 폐쇄가 과연 정당한 절차와 평가를 거쳐 이루어 졌는지 이번 기회에 한 점의 의혹 없이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줄 것을 감사원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