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위구르 지역 이슬람 소수민족 인권탄압에 가담한 中 당국자에 제재 부과 가능케 돼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中 국가주석에 "재선 도와달라"는 요청 했다 논란이 일어난 가운데 서명 이뤄져 주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 지역에서 중국 정부에 의해 자행된 이슬람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탄압 사실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미국 현지시간) 위구르족 인권 침해에 가담한 중국 당국자들에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법안에 서명했다고 미국 AP통신 등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2020년 위구르 인권정책법’으로 명명된 이 법안은 중국 신장·위구르 지역에서 위구르족(族) 등 이슬람 소수민족을 감시하고 수용소에 구금하는 등 탄압에 관여한 중국 당국자들에 대한 제재 부과와 더불어 중국 정부가 해당 지역에서 인권탄압에 동원하고 있는 기술 획득과 관련한 내용도 미 의회에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미 하원에서 413대 1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된 이 법안은 지난달 미 상원에서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위구르인권법’ 서명은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차기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자 미국 내 농민 표심(票心)을 위해 중국이 미국 농산물 수입을 늘려줄 것을 요청했다는 등의 폭로 내용이 담긴 존 볼턴 전(前)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저서 《그것이 일어난 방: 백악관 회고록》이 출간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어난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다.

한편, ‘위구르인권법’에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중국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해당 법안과 관련한 성명에서 중국 외교부는 “이 법안은 중국 정부의 신장·위구르 자치구 정책에 악질적인 공격을 가하는 동시에 중국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하는 것”이라며 “중국 정부는 강한 분개와 단호한 반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즉시 잘못을 시정하도록 재차 충고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중국은 반드시 반격하며, 이로서 발생 가능한 모든 결과에 미국이 완전한 책임을 져야만 할 것”이라는 표현으로 대미(對美) 보복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