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과 정의연, 위안부 피해자 지원금 직접 심사하고 지급받아
2016년부터 챙긴 돈만 16억1400만원...여가부, 제대로 돈 쓰였는지 점검 안해
황보승희 의원 “국민 혈세로 마련된 국고보조금 빼먹은 것...수사 불가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평련 전문가 초청간담회에 참석, 자료를 보고 있다. 2020.6.16/연합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평련 전문가 초청간담회에 참석, 자료를 보고 있다. 2020.6.16/연합뉴스

여성가족부가 시민단체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심의위원회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정의기억연대 이사들을 포함시켰던 것으로 밝혀졌다. 여가부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정의연 측에 16억여원의 국고보조금을 지급했다. 사실상 ‘셀프 심사’를 통해 정의연이 국민 세금을 타낸 것이다.

16일 황보승희 미래통합당 의원실이 여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대협과 정의연 이사들은 ‘일본군 피해자 지원·기념사업 심의위원회’에 참여했다. 해당 심의회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 대한 건강 치료비, 보호시설 운영비,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 건립 지원 등을 심사한다.

윤 의원은 지난 2009년 10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해당 심의위원으로 활동했다. 2015년 10월부터 현재까지는 정의연 이사들이 심의위원에 참여했다.

이렇게 2016년부터 정의연 측이 여가부로부터 받은 국고보조금은 총 16억1400만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11억2400만원이 피해자 건강치료 및 맞춤형 지원 명목에 쓰였다. 하지만, 여가부는 정의연 측으로부터 국고보조금 사용 내역 보고서는 받았음에도, 현장 실사를 통해 돈이 제대로 쓰였는지는 점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지난 11일 이정옥 여가부 장관이 기자들을 피하면서 야당에 정의연 회계 부정과 관련해 ‘몰래 보고’를 시도한 것은 이 때문이 아니었냐는 일각의 비판이 나오고 있다.

황보승희 의원은 “여가부와 윤미향 의원의 정의연이 공모해서 국민의 혈세로 마련된 국고보조금을 빼먹고 있었던 것 아니냐”면서 “특히 여가부가 정의연 회계부정 사실을 알고도 눈감아 줬다면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비판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