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 상황 직전까지 국회에 "철도연결로 남북관계 돌파구 마련하겠다" 보고

외통위 나서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일단 예고된 부분이 있다”며 “조금 더 정확한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 중 이재정 민주당 의원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관련) 오늘 오후 2시50분쯤 폭발음이 들려온 것으로 확인된다고 한다. 보고받은 것이 있느냐”고 묻자 “(국회에) 와 있는 상황 동안에 그런 일이기 때문에 정확한 상황을 확인해봐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장관은 상황을 잘 모르는 것 아니냐는 민주당 전해철 의원 지적에 "조금조금 보고를 받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이날 개성공단 폭음 상황과 관련, 외통위 위원들과 짧은 문답을 주고받은 후 자리를 떴다.

앞서 김 장관은 이날 외통위에 “남북관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그는 외통위에 제출한 업무보고자료에서 이같이 밝히며 “북한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예상되는 모든 경우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했다. 연락사무소 폭파를 인지하기 전 이다.

김 장관은 업무보고에서 “보건의료·재난재해·환경 등 비전통적 안보협력과 철도 연결 및 현대화 등 남북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추진하겠다”며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내부적으로 강릉에서 제진을 연결하는 동해북부선 철도 연결, 비무장지대 실태조사, 판문점 견학 등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대북전단살포 규제와 관련해선  “지방자치단체와 경찰 간 협조를 통해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라고 보고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