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의원 22명, 주독미군 감축 반대 서한에 공동 서명
"미국의 국가 안보 해칠 뿐만 아니라 러시아 입지 강화할 것" 우려
"동맹국들이 연합방위 노력에 더 많이 기여해야 한다"...트럼프 정부에 힘 싣기도

미국 공화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독일 주둔 미군 감축 지시에 반기를 들고 나왔다.

9일(현지시간) 미국의 정치전문 매체인 더힐에 따르면 하원 군사위 소속 공화당 의원 26명 중 4명을 제외한 22명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독일 주둔 미군을 감축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서한에 서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3만4천500명인 주독 미군을 2만5천명으로 9천500명 감축하라고 지시했다. 해당 지시는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서명한 '각서'(memorandum) 형식으로 이뤄지게 됐으며 마크 밀리 합참의장이 수개월 간 이번 작업을 주도해왔다.

그러나 공화당 의원들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이런 조치가 미국의 국가 안보를 중대하게 해칠 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면서 우려를 표했다.

공화당 의원들은 “독일과 같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이 연합방위 노력에 더 많이 기여해야 한다”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방침에 힘을 실었지만 미국이 동맹을 버리고 군대를 철수한다는 방향에는 문제를 제기했다.

이번 서한에 서명한 리즈 체니 하원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동맹국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 감축 시도는 잘못 판단한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소속 제임스 인호프 상원 군사위원장도 폴리티코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주독 미군 감축을 지시했으리라 믿기 힘들 정도로 매우 나쁜 생각이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특히 그는 “이는 오브라이언에게서 나왔고 그가 서명했다”며 오브라이언 보좌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선 “나는 그가 시작한 일이 아닐 것이라는 점만은 안다”며 주둔 미군 감축 계획에 제고를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이후 해외 주둔 미군의 철수, 또는 감축을 줄기차게 주장하며 친정인 공화당과 충돌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8년 말 시리아 철군을 주장하다가 여권에서 반발하자 이를 미루는 모양새를 취한 바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