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법회 의원은 '홍콩 기본법' 수호 의무 있어...'기본법'에 포함될 '보안법'에 대한 반대는 '기본법'에 대한 반대"
민주건항협진연맹 소속 탐이우청(譚耀宗) 홍콩 입법회 의원, NHK의 취재에 협박성 주장 내놔

1
민주건항협진연맹(民主建港協進聯盟) 소속 탐이우청(譚耀宗·70) 홍콩 입법회 의원.(사진=위키피디아)

지난 5월28일 폐막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에서의 반(反) 정부 움직임에 대해 중국 본토의 기관에 단속 권한을 부여한 ‘국가안전법’(국내에서는 ‘홍콩 보안법’으로 소개됨)과 관련해, 전인대 상무위원이자 홍콩 입법회의 친중파(親中派) 중진의원이 ‘국가안전법’ 도입에 반대하는 이는 오는 9월 예정된 입법회 의원 선거에서 입후보가 취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 NHK의 9일 보도에 따르면 홍콩 입법회 친중파 중진의원으로 소개된 민주건항협진연맹(民主建港協進聯盟) 소속 탐이우청(譚耀宗·70) 의원은 NHK의 취재 요청에 “의원은 ‘홍콩 기본법’을 수호할 것을 선서해야 한다”며 “‘국가안전법’에 반대하는 것은 ‘홍콩 기본법’을 위반하는 것이며 ‘홍콩 기본법’을 수호한다는 선서에도 반하는 행위가 되므로, 의원이 될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이는, 이번 전인대에서 가결된 ‘국가안전법’의 조문이 홍콩의 헌법에 해당하는 ‘홍콩 기본법’의 부속 문서에 포함되는 것으로 돼 있는 만큼, ‘홍콩 기본법’을 수호하겠다는 의원 선서는 곧 ‘국가안전법’에 대한 지지 역시 의미한다는 주장이다.

탐 의원의 이같은 주장은 ‘국가안전법’ 도입에 적극 반대하고 있는 홍콩 민주파(民主派) 인사들에 대한 견제로 해석되고 있다.

탐 의원은 또 “국가안전법’에 대한 심의가 6월 의사 일정에 포함돼 있어, 심의는 적극적으로 추진돼 가고 있다”며 빠르면 이달 중 열릴 예정인 상무위원회에서 ‘국가안전법’이 성립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NHK는 덧붙였다.

한편, ‘범죄인 인도법’ 도입으로 촉발된 홍콩의 민주화 운동이 1주년을 맞은 9일 캐리 람 홍콩행정장관은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이런 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자 한다”며 홍콩 시민 사회를 향해 협력을 호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가안전법’ 도입에 반중(反中) 성향의 민주파 정치 인사들과 홍콩 시민들은 소셜미디어(SNS) 등을 통해 시위 활동을 이어 나가자는 목소리를 내며 시민들을 격려하고 있는 상태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