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해 발생하는 산재사망사고에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요구하고 나서...의료계선 집단감염 우려

민노총 시위대가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21대 국회 우선 입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노총 시위대가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21대 국회 우선 입법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노총이 우한 코로나 재확산세에 불구하고 3000명규모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다.

9일 경찰 등에 따르면 민노총은 오는 10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여의도 일대에서 집회 신고인원 3000명 규모 집회를 연다. ▲공공운수노조, 오후 1시 30분 더불어민주당사 앞 ▲건설산업연맹, 오후 2시 한국증권거래소 앞 ▲금속노조, 오후 2시 여의대로 여의도환승센터 인근 등이다.

민노총은 정부 등에 ‘중대재해기업 처벌법 우선입법’을 촉구하고 있다. 집회 이후엔 더불어민주당사 방향 행진이 예정된 점으로 미뤄볼 때 과반 이상 의석을 확보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촉구이기도 한 모양새다. 매해 발생하는 산재사망사고가 일어나는 이유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없다는 주장이다.

이번 집회는 지난달 방역당국이 우한 코로나와 관련한 방역 단계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후 가장 큰 규모다. 서울시는 도심 집회 및 시위를 금지하고 있지만, 민노총이 집회를 예고한 제한 구역에 포함되지 않는다. 민노총도 재확산세를 의식한 듯 내부에 “참가자들은 인적사항기재, 발열체크, 손소독, 마스크 착용 후 집회장으로 들어 올 수 있다”는 내용으로 문자를 공지했지만, 의료계 등에서는 이번 시위가 집단감염의 다른 단초가 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