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동양대 총장 표창장 관련 말 바꿔...총장에 발급 위임받았다더니 답변서에선 "승인 받아"
진중권 "정경심 전략, 진화론 공격하는 창조과학 입장 비슷...재판장이 말려들지 않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조국사태’ 이후 좌우 진영 양쪽에 신랄한 비판을 가해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씨에 “(법원에 제출한) 답변서를 작성하는 동안 아마 소설가보다 더 큰 ‘창작의 고뇌’에 시달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 씨의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 의견서와 관련한 기사 주소를 첨부하면서 “소설은 허구라서 그 안에서 내적 개연성만 갖추면 되지만, 법정에 제출하는 답변서는 허구여서는 안 되기에 내적 개연성만이 아니라, 외적 현실과 매칭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적었다.

진 전 교수가 첨부한 기사에선 정 씨가 법원에 제출한 의견서가 그동안 주장해온 바와 모순된다는 지적이 담겨있다. 앞서 정 씨 측은 지난 4일 표창장 위조 의혹 재판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법 형사25-2부(임정엽 재판장)에 ‘2012년 9월 당시 최 총장이 (딸 조씨에게) 봉사상을 줄 테니 기안을 해서 올리라고 했고, 정식 승인을 받고 정상적인 표창장을 받았다’는 취지 의견서를 제출했다. 지난해 표창장 관련 의혹이 쏟아진 뒤 정 씨는 “최성해 동양대 총장으로부터 표창장 발급을 위임받았다”는 등의 발언을 내놨던 바 있다.

진 전 교수는 정 씨의 행동이 뒤바뀐 데 대해 “그 동안 정경심측의 전략은 대략 진화론을 공격하는 창조과학의 입장과 비슷한 것이었다. 온갖 궤변과 억지로 공소사실의 세세한 부분을 물고늘어지는 것이었다”며 “일종의 교란작전인데, 재판장이 현명하게 변호인단의 꼼수에 말려들지 않았다. ‘그럼 도대체 표창장을 어떻게 받았다는 얘긴지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한 것이다. 이 한 수로 초장에 대마가 잡힌 것”이라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자신이 그 표창장을 어떻게 받았는지 ‘적극적’으로 구성해 해명해야 할 처지가 된 것이다. 이건 남이 하는 말에 트집을 잡는 거랑은 차원이 다른 과제다. 없었던 사실을 마치 실제로 있었던 것처럼 꾸며내야 한다”고도 했다.

또 정 씨의 심정과 관련해 “답변서 안의 그 스토리가 절대로 답변서 밖의 현실에 존재하는 증거 혹은 사실들과 모순돼서는 안 된다. 그러니 얼마나 힘들었을까? 부랴부랴 내적 개연성과 외적 대응성을 동시에 갖춰 시나리오를 쓰려다 보니, 과거에 자신이 했던 발언, 그 동안 법정에서 해왔던 발언과의 정합성까지 갖출 수는 없었던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아마 신이 세상을 창조한 것보다 더 힘들었을 것이다. 신이야 그냥 무에서 세상을 (창조)했지만, 정교수는 이미 존재하는 세상에, 그것과 모순되는 또 다른 세상을 만들어 끼워맞춰 넣어야 한다. 혐의를 부인하고 반성을 거부하는 게 양형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진 전 교수가 언급한 ‘창작의 고뇌’는 정 씨가 지난달 27일 조 전 장관 5촌 조카 조범동 씨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했던 말을 꼬집은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정 씨는 당시 재판에 출석, 그가 조 씨에게 “내 목표는 강남에 건물을 사는 것”이라는 문자를 보내며 ‘투자자금’이란 용어를 쓴 이유를 묻는 검찰에 “전공이 문학이라 언어감수성이 뛰어나다. 상대방 말을 따라 쓰는 경향이 있어 상대 말을 따라한 것”이라고 말했던 바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