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전국위에서 8월31일 전당대회 일정 삭제 예정이었으나 정족수 미달로 무산
전국위에서 김종인 비대위 임명안은 가결...하지만 기한 없는 '김종인 비대위'는 불발
김종인 측 "오늘 전국위 결정을 비대위원장 추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미래통합당 전국위원회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안이 가결됐다. 28일 통합당은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국위에서 출석 위원 323명 중 찬성 177표로 김종인 비대위 출범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통합당은 앞서 상임전국위를 열고 차기 전당대회 개최 시한을 오는 8월 31일로 규정한 당헌 부칙을 개정하려 했지만 정족수가 미달해 처리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전국위에서 가결된 김종인 비대위원장 임명안은 임기가 8월 31일 까지다.

이에 대해 김종인 내정자는 “4개월짜리 비대위는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 내정자 측 최명길 비서실장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김 내정자는) 오늘 통합당 전국위에서 이뤄진 결정을 비대위원장 추대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날 오후 열릴 예정이었던 미래통합당 상임 전국위원회는 정원 45명 중 과반을 채우지 못해 무산됐다. 통합당은 이 자리에서 ‘8월 말 전당 대회’ 규정을 삭제하려 했다. 김종인 전 선대위원장이 요구한 기한 없는 비대위원장직을 위한 당헌 개정 추진이었는데 무산된 것이다.  통합당 정우택 상임전국위 의장은 개회 예정 시각인 오후 2시에서 30여분 지체되자 “여러 가지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오늘 제1차 상임전국위는 개최하지 않는 것으로 선언한다”고 했다.

통합당은 이날 오전에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서 ‘김종인 비대위’ 등 총선 이후 지도체제와 당 수습 방안을 3시간여 동안 논의했지만 뜻을 모으지 못했다.이날 총회에서는 비대위 추진 과정의 절차적 정당성을 문제 삼는 의견과 당의 혼란을 시급히 추스리기 위해선 전당대회 대신 비대위를 서둘러 출범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찬성·반대 의견이 다양하게 말씀이 나왔다”며 “찬·반 의견 중 어떤 것도 압도적으로 나오지 않았다”고 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